1학년 <진로와 직업 > 활용파일 들어가는 말 과거에는 대학들이 뚜렷하게 서열화 되고, 학생들은 자신이 취득한 수능 성적에 따라 점수에 맞는 대학을 골라서 우선 진학하고 보는 방식이었다. 그러다 보니 진학 후에 엄청난 부작용이 발생하였다.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거나 장차 발전가능성이 없는 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전과를 하거나, 다른 대학으로 편입을 하기도 하고 졸업한 후 다시 다른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늘어만 갔다. 세상은 변하여 직업은 더욱 다양화되고 대학들은 각기 특성화되고 있으며, 대학의 간판보다는 실력을 우선하는 치열한 경쟁시대로 돌입한 것을 알고 있는 우리가 진로선택에 더욱 신중해야 할 필요성은 두말 할 필요가 없다. 먼저 자신의 꿈과 적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가져야 할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으며,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내가 어느 대학의 무슨 학과에 진학해야 할 것인지를 가정형편과 나의 현재의 실력을 고려하여 결정한 뒤 그 꿈을 이루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해야만 한다. 자신의 꿈이 확실히 정해지고 준비를 시작하면 인생의 반은 성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더욱이 작년부터 시작된 입학사정관제가 금년에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고, 2년제 대학까지도 실시한다고 한다. 전형은 학생부와 서류심사, 심층면접과 전공적성평가가 포함된 종합역량평가 등으로 나눠 평가가 이루어진다. 또 어학능력평가와 자기소개서, 봉사활동 등 각 대학별로 평가유형에 따라 다양한 전형이 실시된다. 이에 대한 대비책의 하나로도 이 진로진학 파일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2010학년도《진로와 직업》학습계획서
구분 |
차시 |
단원명 |
주제 및 목표 |
세부활동 |
도입 |
1 |
출발! 직업여행 |
*새 친구들과 친밀감 형성 *프로그램 소개 및 동기화 |
*대화할 때 지켜야 할 약속 *진로퍼즐게임 |
2 |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DVD를 통한 간접체험 |
*DVD 시청 *소개된 직업 중 한 가지 선택 하여 조사 후 제출 | ||
진로탐색개념 |
3 |
비전만들기 |
*비전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기 |
*동영상 “꿈을 이룬 사람들” *참고자료 ‘비전’ *나의 꿈 돌아보기 활동지 |
4 |
꿈.찾.사 |
*직업의 중요성과 의미 이해하기 *바람직한 진로탐색 과정 이해하 기 |
*나의 진로 유형 체크리스트 *동영상 ‘바람직한 진로선택’ *슬라이드 ‘직업의 의미’퀴즈 | |
자기 탐색 |
5 |
나의 적성은 무엇일까? |
*자신의 직업 흥미 파악하기 *자신의 직업 적성 파악하기 |
*직업흥미검사(192문항) *직업적성검사(59문항) |
6 |
*직업흥미검사결과분석 *직업적성검사결과분석 | |||
7 |
너의 꿈은 무슨 색깔이니? |
*직업흥미 유형과 특성 이해하기 |
*흥미탐색 체크리스트 *슬라이드‘직업흥미유형’설명 *슬라이드 ‘RIASEC 그림’퀴즈 | |
8 |
*흥미검사, 적성검사, 흥미탐색 체크리스트 결과를 기반으로 토론하기 | |||
9 |
나의 진로 성숙도는? |
*직업에 대한 자신의 위치 확인 하기 *직업가치관과 진로성숙도 파악 |
*직업가치관검사(55문항) *진로성숙도검사(105문항) | |
10 |
*직업가치관검사결과분석 *진로성숙도검사결과분석 | |||
11 |
10년후 나의 모습 |
*나의 꿈에 대해 생각해보기 |
*“나의 꿈”에 대한 글 완성하기 | |
12 |
*10년 후 나의 모습 그려보기 |
*“10년 후 나의 모습“ 작성하여 파일 보관 *진로와 직업 22p,34p 작성하게 하기 | ||
직업정보탐색 |
13 |
직업탐색특공대 |
*다양한 직업의 세계 알아보기 *직업정보 찾는 방법 알아보기 |
*슬라이드 ‘직업 맞히기1,2’ *슬라이드 ‘RIASEC'으로 본 직 업 정보 *비디오 ‘직업탐색 특공대’ |
14 |
e-놀라운 직업의 세계 |
*변화하는 직업세계 이해하기 *미래사회와 유망직업 알아보기 |
*슬라이드 ‘직업전망’ *슬라이드 ‘직업 TOP 5' | |
15 |
세상에 이런 人이!! |
*이색직업 및 학과 알아보기 *직업과 성역할 이해하기 |
*슬라이드 ‘이색직업’퀴즈 *비디오 ‘이색학과’ *비디오 ‘이색직업’ | |
16 |
내가 알아보는 직업세계 |
*worknet을 통한 직업군탐색 및 정리 *Careernet의 “직업정보”,“학교정보” 검색 |
*진로와 직업 ‘90p'참고 *worknet검색하여 직업군 별 직 업 정리 *자신의 적성에 해당하는 직업 군 선택 | |
17 |
*활동지 “직업정보”완성 *활동지 “학교정보”완성 | |||
18 |
프로는 아름답다! |
*직업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자질, 습관, 지식 알아보기 |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비디오 (박지성 선수 등) *슬라이드 ‘습관 퀴즈’ | |
19 |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비디오 (영화 ‘드림걸즈’) | |||
20 |
학교 가는 길 |
*진로선택 연습하기 *학교 진학정보 알아보기
|
*슬라이드 ‘근영이의 진로선택’ *슬라이드 ‘ 학과 맞히기’ * ‘학교 가는 길’ 활동지 | |
21 |
나는 무슨 일을 하고 싶지? |
*자신이 진학하고 싶은 대학/학과 선정하기 *그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하기 |
*활동지 “나의 대학 및 학과” 완 성 | |
22 |
깐깐하게 따져보자~ |
*행복한 직업생활을 위한 조건 생각해 보기 |
*슬라이드 ‘나의 하루’ *슬라이드 ‘행복의 조건’ | |
23 |
최종분석, 최고의 직업 |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할 조건 *희망 직업의 현실성 점검하기 |
*슬라이드 ‘인기직업 BEST 5' 퀴즈 *슬라이드 ‘영석이 이야기’ *비디오 ‘빛을 연주하는 남자’ | |
24 |
*자신이 원하는 직업에 대한 탐 색 *활동지 완성하기 | |||
25 |
솔로몬의 선택 |
*직업 선택 갈등상황 예측하기 *갈등상황 대처방법 알아보기 |
*슬라이드 ‘갈등상황’ *갈등상황 해결하기 | |
진로계획 |
26 |
진로계획, How to? |
*구체적인 진로계획 세우기 |
*비디오 보기(비전을 위해 노력 하는 주인공 이야기) *10년 계획 세우기 |
27 |
*자신의 직업을 얻기 위한 10년 계획 세우기 *그 직업을 갖고 난 후 10년 계 획 세우기 | |||
정리 |
28 |
나의 꿈, 나의 미래 |
*비전을 구체적으로 그려보기 *고등학교 "mentor"찾기 |
*남은 2년 동안 함께할 ‘mentor' 찾기 |
29 |
*자신의 mentor 소개 | |||
30 |
*mentor와 교류계획서 작성 및 발표 | |||
31 |
*슬라이드 ‘사명선언서/자성예언’ *시청한 후 감상적기 | |||
32 |
내 꿈은 내가 만든다! |
*정리하기 |
*그 동안 활동지 “나의 꿈, 나의 비 전”에 정리하기 | |
33 |
*한 해 동안 “진로와 직업”수업 을 들으며 느꼈던 것을 “최종평 가 학습지”에 적기 | |||
34 |
*표창장 만들기 *정리/평가하기 |
▣파일에 저장할 자료
1. 진로와 직업 수업시간에 적어보고 발표한 글
2. 각종 검사지 및 결과분석자료
3. 중간․기말 성적표 및 모의고사 성적 자료
4. 각종 자격증(정보, 태권도, 한국사, 한문 등등)
5. 봉사활동 인정서(불우시설 및 노약자 봉사 등등)
6. 각종 대회 수상관련 상장
7. 멘토와의 편지
8. 나의 미래에 대해 쓴 글
9. 자기소개서 기타 진로관련 자료 일체
♣ 1학년 1․2반은 『진로와 직업』시간을 이용하여 수행이 가능하나 1학년 3․4반 학생들은 주어진 교과시간이 없으므로 개인적으로 작성하여 관리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1학년 3․4반은 금년부터 별도로 인성검사나 적성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므로 시간을 마련하여 담임선생님과 함께 여러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금년부터는 『진로와 직업』시간에 교과서 이외에 교육출판사에서 간행한 『내 꿈은 내가 만든다』를 구입하여 더욱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충실한 자료를 만들어서 대학입학사정관제에 활용되고 후회 없는 진로결정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이 파일은 졸업 시까지 본인이 보관하며 학기별로 담임선생님이 확인하시게 된다.
교육과학인적자원부에서는 금년도에 입학사정관제에 필요한 학생들의 자료를 저장 관리하는 또 하나의 학생생활기록부 형식의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고 한다. 이 파일에 여러분들의 자료를 잘 모아 놓으면 나중에 담임선생님들께서 자료를 입력하는데도 수월할 뿐만 아니라 아무리 소프트웨어 자료가 구축된다 해도 실증자료는 여러분이 항상 평생토록 보관하는 자기관리측면에서 이 진로파일은 소중히 보관하여야 한다.
'학교와 진로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 용어 모음 (0) | 2010.10.02 |
---|---|
입학사정관제 개관 (0) | 2010.09.30 |
자기관리생활 (0) | 2010.03.26 |
무주고 기사(시사 매거진 10월호) (0) | 2009.11.27 |
부안의 중3생 들에게 (0) | 2009.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