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 개관
1. 연수 현황
연수명 : 입학사정관제 정착을 위한 교육청및 교육현장 관계자 정책연수 제 3기
일 시 : 2010. 9.28 - 30(2박 3일)
장 소 :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참가자 : 고교교장, 교감, 장학관, 장학사 75명
(전북-솔내고 교장, 완산고 교장, 함열고 교장, 정읍고 교장, 본인 참가)
2. 진학관련 학교현장 필수준비사항
1. 학년별 연계형 진학프로그램 구축
2. 개인별 교과와 비교과 영역 분석시스템 구축
3. 영역별 학년별 모의고사 성취도평가 추이분석(백분위 변화)
▶정시모집 지원 가능 대학점검
기 작성하여 활용하는 진로진학 파일을 보완하면 위 1,3항은 모두 반영되며 2항은 연구필요(진학부장)
3. 현행 대학입학 전형 분류(2011학년도)
A. 수시모집 : 현행 60.9% ▶70%까지 확대
학생부 + 대학별고사(논술, 면접, 적성검사)
전적으로 학교성적내신 위주로 선발
수능 최저학력기준 반영(예 : 성대및 경희대는 2개영역 2등급 이상)
1. 일반전형 :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공정한 공개적 경쟁으로 시행
2. 특별전형 : 어학능력, 리더십, 추천, 봉사선행, 사회배려 등 특별한 경력이나 소질을 전형기준으로 선발
3. 입학사정관제 도입 : 수시모집의 20.3%를 입학사정관제로 선발(128개 대학 35,438명)
4. 학교내신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유리
♣ 학생부 100% 반영대학이 82개교
B. 정시모집 : 현행 39.1% ▶30%까지 축소
수능 + 학생부 + 대학별 고사(논술, 면접, 적성검사)
전적으로 수능성적 위주로 선발
1. 가군, 나군, 다군별로 3지망 가능
2. 수능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유리
4. 입학사정관제 대비사항
1. 모집비율
●3년간 운영결과 현재는 4년제 입학정원의 10%를 모집
▶ 추후 최대 30∼40%까지 점차 확대 방침
2. 입학사정관제 공통기준
분 야 |
평가요소 |
평가지표 및 내용 |
평가자료 |
교과 관련 활동 |
교과성적 |
-교과내신등급 -수능성적 |
-학생부 -수능성적 |
교과관련 교내수상실적 |
-수상내용 -수상의 난이도(참여자수 등) |
-학생부 | |
창의적 체험 활동 |
동아리 활동 |
-동아리 활동에서의 역할 -참여도 및 성실성 |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
봉사활동 |
-봉사활동의 내용 등 |
-학생부 | |
학교 생활 충실도 및 인성․ 적성 |
리더십 |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및 내용 |
-자기소개서 -면접 -학생부 -교사추천서 |
특별활동 |
-자치․적응․행사활동 내용 -참여도 및 성실성 |
-학생부 -교사 추천서 | |
교육 환경 |
가정환경과 자기극복의지 |
-사회․경제적 여건 고려 |
-자기소개서 |
3. 주요 전형자료
전형자료 |
세부 평가 내용 및 활용방법 |
학교생활기록부 |
-교과 성적 : 지원한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성취여부 -학년 변화에 따른 성적의 변화 추세 -비교과 영역 : 각종 교내활동 등 |
자기소개서 |
-학교생활 기록부 보조 자료로 활용 -학교생활충실도, 적성 및 인성, 학습환경 등 |
교사추천서 |
-학교생활 기록부 보조 자료로 활용 -학교생활충실도, 적성 및 인성, 학습 환경 등 |
포트폴리오 |
-학교생활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의 증빙서류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의 소명자료 |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 |
-학교생활기록부 보조 자료로 활용 -비교과 영역 : 독서, 동아리, 봉사, 특별활동 등 |
학교프로파일 |
-학습 환경 확인 자료로 활용 |
심층면접 |
-제출 서류의 진위 여부확인 -각종 역량 평가(학업적성, 탐구, 대인, 내적, 특정 역량, 잔매력 등) |
5. 2010 초중등교육의 변화
A. 다양한 학교와 내실있는 교육프로그램 제공
1. 고교 다양화
○기숙형 공립고(150개교) 전북 -무주고 등 14개교
○마이스터교(현재 21개교, 목표 50개교) 전북-전북기계공고, 군산기계공고
○자율형사립고(현재 25개교, 목교 100개교) 전북-상산고, 남성고, 중앙고
○자율형공립고(현재 21개교, 목표 100개교) 전북-정읍고, 군산고
2. 교과 교실제
○47개교 선정(2012년 이후 개교학교는 모두 적용)
※본교는 2011학년도에 전 교과 교실 완성
(국어, 과학, 영어, 정보, 관광, 수학, 사회, 음악, 미술)
3. 2009 개정교육과정
○2011학년도 적용(초1,2 - 중1 - 고1 )
○학기당 이수과목 수 축소(8과목)
○창의적 체험활동 전개
○고교의 기초교육 강화
○학교가 과목과 시기를 자율적으로 정하여 특색있고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수능체제개편이 10월 말쯤 확정되면 2011학년도 교육과정 재 점검 필요
4. 영어 교육의 질 제고및 격차해소
○초등 주 2시간(3,4학년) 2011년 3시간( 5,6학년)
○영어 말하기, 쓰기 수행평가 실시 및 내신반영
○영어교사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인증제및 연수강화
○영어회화 전문강사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등 전문인력 확충
○정부초청 해외영어 봉사 장학생 확대 배치
5. 창의·인성 교육강화
○교과특성에 맞게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요소들을 반영하여 지도
○창의적 체험활동이 창의성과 인성함양을 위한 핵심활동으로 도입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에듀팟)은 2011학년도부터 본격 시행 예정
- 시스템 미비상태이나 본교는 창의·인성교육 우선 실시학교이므로 시범운영 예정(담당
은 연구부장)
- 내년에는 학생생활기록부와 시스템이 연계되어 운영되므로 에듀팟은 학생생활부 담당
자가 관리
- 1.자율활동(자치,적응,행사,특생) 2.동아리활동 3.봉사활동 4.진로활동
※예시 : 현행 계발활동중 영화감상반은 영화제작반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능
하면 유능한 외부강사를 할용하고 교사는 지도 감독만 하면 되는 것임.
B. 교원의 능력개발 지원
1. 교원의 능력개발평가
○2010학년도 시작
○교사의 수업및 생활지도에대한 평가
○교장및 교감에 대한 학교경영능력 평가
○전문성 제고를 위한 평가결과의 활용
○평가결과에 따른 맞춤형 교원연수 실시
※10월중 동료평가 시행
2. 수업공개의 활성화
○연 2회 이상 수업공개
○동료교사 참관 활성화
3. 학교단위 집단 성과상여금 제도 운영
○개인성과상여금(90%)과 함께 학교단위 집단성과상여금(10%) 병행추진
※2011 상반기에 지급되는 성과급에 반영 예정(학교평가의 중요성 인식)
C.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1. 사교육 없는 학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본교는 지자체 지원으로 기숙사생 대상의 수준별 야간 학습 프로그램 별도 운영(19개반)
2. 방과후 학교 활성화
○행·재정적 지원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자유수강권 확대 지원
※본교는 지자체 지원으로 저소득층 기숙사생은 2학기부터 기숙사비 전면면제 가능 예상
3. EBS 수능서비스 개선
○수능에 EBS강의 연계 70%
○사교육을 능가하는 스타강사 확보
※학생들의 EBS 강의 수강 및 수능교교과 교사들이 수업내용에 자연스럽게 반영
4.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초등6학년, 중학교 3학년, 고교 2학년
○학교통보 및 고등학교는 시도교육청 별로 과목별 성취수준 3단계 비율 발표(발표됨)
○학교별 응시현황 및 과목별 성취수준 3단계 비율을 학교 알리미에 공시(연구부장)
D. 공교육의 자리매김을 위한 대학과 사회의 지원
1. 대학입학사정관제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 선발제도
○성적 및 소질, 적성,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학생생활기록부 작성에 전 담임과 교과 담임이 성실하고 세심하게 기술
※학생생활기록부 기록방법에 대한 연수(임수빈, 김영호)및 확인(교감)
2. 학부모 학교 참여지원
○학부모회 조직
○학기별 학교설명회 개최
3. 학생교복의 일괄, 공동구매 활성화
○신입생 대상으로 교복 일률 제공(수익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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