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3. 1 일 발행 고등학교 국사 수정 보완 제안 사항(2차)
전주제일고등학교 교사 이 석 한
11월 1일자로 1차로 보내드린 이후 교과서 264쪽 이후의 내용에 대한 제안사항을 다시 정리하여 보내드립니다. 참고가 될 수 있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순 |
쪽 |
줄 |
현 수록 내용 |
수정 내지 보완 사항 내용 |
비고 |
1 |
270 |
5
12 |
□결사운동 |
■2004년판에서 갑자기 본 내용에 조계종에 대한 언급이 없다하여 소제목에서 조계종이라는 말을 삭제하였는바 본 내용에 조계종이라는 말이 없다하여 제목에서 조계종이라는 말을 삭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원래 집필자는 본 내용이 조계종의 발전에 대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였기에 제목을 결사운동과 조계종이라고 하였을 것이나 내용에서는 조계종을 전적으로 결사운동으로 대체해 버렸는바 이는 학술적으로 좀더 규명이 필요함. ■지금까지 어느 국정교과서도 고려 후기에 조계종이 지눌로부터 발전하여 선종의 중심종파로써 자리를 잡았고 오늘날 한국불교의 대표적 종파가 된 것을 설명하지 않은 적이 없음. ■오늘날의 한국불교의 모습에 대한 보충설명을 위해서도 제목과 본문에 조계종에 대한 언급이 반드시 필요함. ▶결사운동과 조계종(제목) ▶한편, 천태종 이후에 성립된 조계종은 지눌이 수선사를 열면서부터 매우 흥성, 고려 후기에 이르러 불교계의 중심적인 종파가 되어 많은 고승 선사를 배출하였다. 지눌은 (본문) |
수정 및 보완 |
2 |
274 |
보조설명 |
수시력 □수시력에서는 |
■글자간격이 잘못 되었음. |
교정 |
순 |
쪽 |
줄 |
현 수록 내용 |
수정 내지 보완 사항 내용 |
비고 |
3 |
293 |
12- 16
|
□고려 말 온건개혁파로 조선의 건국에 참여하지 않고 재야로 물러난 길재 등의 학문적 전통은 성종 때에 본격적으로 중앙정계에 진출한 사림이 계승하였다. 이들은 형벌보다는 교화에 의한 통치를 강조하였으며, 공신과 외척의 비리와 횡포를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비판하고, 당시의 사회 모순을 성리학적 이념과 제도의 실천으로 극복해 보려고 하였다. |
■9째줄에는 관학파라는 용어가 쓰였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설명하는 다음의 문단에는 사학파라는 용어가 들어가면 이해하기가 수월함. ■관학파는 훈구파로 이어지고, 사학파는 사림파로 이어진다는 일반적인 계보가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고치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됨. ▶고려 말 온건개혁파로 조선의 건국에 참여하지 않고 재야로 물러난 길재에서 비롯된 사학파의 학문적 전통은 성종 때에 본격적으로 중앙정계에 진출한 사림이 계승하였다. 이들은 형벌보다는 교화에 의한 통치를 강조하였으며, 공신과 외척의 비리와 횡포를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비판하고, 당시의 사회 모순을 성리학적 이념과 제도의 실천으로 극복해 보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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