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진로진학

미래를 향하는 진로교육

청담(靑潭) 2011. 6. 23. 17:52

 

 

미래를 향하는 진로교육


◉부산시교육청 이미선 장학사 강의 주제인 <꿈의 시대와 진로교육>을 바탕으로 재정리, 재구성한  것이다.


1. 꿈의 시대가 도래

◉정보의 시대가 가고 꿈의 시대가 온다 : Dream Society (1999. 롤프 옌센)


Dream Society  요약

  정보사회는 오래가지 않는다. 자동화될 수 있는 것은 모두 자동화 될 것이다. 드림 소사이어티가 이미 시작되었다. 미래는 물리적인 사회가 아니다. 미래는 우리의 사고와 꿈속에 존재한다. 미래는 불확실하지만 미래는 꿈이라는 재료로 만들어진다.


  미래의 시장에서 성공하려는 사람은 이야기꾼이 되어야 한다. 이야기가 가장 중요하다. 미래의 전쟁은 콘텐츠 전쟁이 될 것이다. 문화전쟁은 이야기 전쟁이며 미래의 드림 소사이어티 전쟁이다.


♣미래의 6개의 감성시장

1. 모험의 시장

2. 연대감, 친밀감, 우정, 사랑을 위한 시장

3. 관심의 시장

4. 나는 누구인가 시장

5. 마음의 평안을 위한 시장

6. 신념을 위한 시장


  일은 힘든 재미가 된다. 틀에 박힌 일들이 모두 자동화되면서 경쟁, 위험, 모방, 짜릿함이 새로운 일의 개념인 힘든 재미가 된다. 일과 여가는 더 이상 분리 되지 않고 하나의 패키지가 된다.


2. 꿈의 시대의 주인공

♣스토리 텔링을 할 수 있는 사람

  -무엇보다 자신에 대해 말 할 수 있는 사람

  -독서를 통한 지식과 실력이 기반

  선사시대부터 인류는 스토리를 통해 역사를 기록하고, 도덕과 신념을 전하였으며, 개인과 집단의 정체성을 규정하여 왔다. 시간이 흘러 산업화 시대에 들어서자 인류는 제조업과 건축분야를 발달시켰고, 그 문명은 건축물과 제품 등의 하드웨어에 고스란히 담겨지게 되었다. 그리고 다시 서비스업과 각종 문화 산업이 발달하면서 하드웨어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고 그것이 현재 이르러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의 스토리 텔링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3. 청소년들의 장래 희망

순위

1

교사

교사

교사

2

의사

의사

회사원

3

연예인

연예인

공무원

4

운동선수

법조인

개인사업

5

교수

공무원

간호사

6

법조인

교수

의사

7

경찰

경찰

연예인

8

요리사

요리사

경찰

9

패션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엔지니어

10

프로그래머

운동선수

패션디자이너

 

  초․중․고 학생들의 희망하는 직업이 대체적으로 단순하다. 고등학교는 조금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변하면서 회사원이나 개인사업, 간호사가 등장하고 있다. 오늘의 대한민국은 취업대란으로 인하여 보다 안정적인 직장으로 대학생들이 몰리고 있다. 교사가 되기위한 임용시험이 마치 사법고시처럼 되고 너도나도 공무원시험에만 매달린다. 노량진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자살을 시도하고 세상을 떠나 버리고 있으나 사회문제로 부각되지도 못한다. 비통한 마음이다. 정부는 경쟁은 필연이라며 경쟁을 부추기며 강조한다.

  2011학년부터 교육부가 본격적으로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책적으로 맹렬한기세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참으로 훌륭하다. 학교마다 진로상담교사를 두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파악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는 진로진학이 이루어질 수 도록 이미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진로지도는 서울대 고려대 카이스트 몇 명 넣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엄청난 속도로 변하고 있는 지구촌의 먼 미래를 예측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찾아나가게 하는 학생 개개인 하나하나에 반드시 필요한 소중한 작업이다. 

  오늘날 미국은 직업의 수가 이미 3만개에 육박한다고 하며 우리나라도 이미 1만 여개가 넘는다고 한다. 지극히 한정되고 전통적인 직업에 대한 개념에서 탈피하여 자신이 하고 싶고 자신이 있는 새로운 유망직업에 용감하게 도전하도록 안내하는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행이 우리학교는 필자가 3년 전에 고용정보원에서 주관하는 진로교육연수를 받고 자습시간으로 여겨지는 <진로와 직업>시간을 명실공히 학생들의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2009년부터 창의적인 연간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담당교사들과 함께 워크 넷이나 커리어 넷을 활용하는 충실한 진로교육을 위해 노력하여 왔다. 금년에는 전북교육청에서 지정한 19개 진로상담교사 발령학교가 되어 영어에서 전과하여 진로상담교사로 발령받은 최진만 교육진로기획부장이 매주 1일씩, 어느 때는 주말까지도 힘들게 연수를 받으면서 정열적으로 1학년 진로교육을 해나가고 있어 매우 다행스럽다.  


4. 꿈을 이룬 사람들의 특징

1. 꿈과 계획을 기록한다(기록)

2. 늘 겸허한 자세로 배운다(독서)

3. 좋아하는 일을 한다.

4. 긍정적, 열정적으로 더불어 살아간다.


5. 꿈 리스트 작성하기

자신이 일생동안 하고 싶은 일을 차례로 찾아 적고 하나하나 실천하다.


6. 나의 꿈 모델 정하기

멘토를 정하고 자문과 지도를 구한다.


7. 일본 진로교육의 핵심

♣인간을 만드는 인성교육은 기능․기술교육이나 창의성 교육보다 우선한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사회의 유지가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1. 인사 잘하는 인간

2. 청소 잘하는 인간

3. 스스로 공부하는 인간


8. 자기관리

1. 시간관리

2. 자료관리(우리학교에서는 진로파일관리)

3. 스트레스 관리(우리학교에서는 건강관리)

♣필자는 이미 <자기관리 생활>이라는 소책자를 통해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성적관리, 사람관리, 용돈관리, 재능관리 등에 대해서도 그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9. 꿈 모델링이 되기 위한 마음과 실천

1. 무엇이든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2. 관용을 베풀고 배려하라.

3. 행동하며 실천하라.

♣되도록 빨리 뚜렷한 목표를 정하도록 하고,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신념을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10. 좋아하는 일을 해야 성공한다.

1. 성공의 개념 : 하고 싶은 일을 해서 성취하는 것이 성공이다.

2. 성공하면 부는 저절로 따르게 된다는 명백한 사실을 인식한다.

3. 선진국이 되어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어 버린 대한민국에서 먹고사는 문제에만 매달리기 보다 는 하고 싶은 일을 통한 행복추

   구와 성취가 바람직한 삶의 방향이다.

4. 우선 보기 좋고 인정받는 직업에만 치중하지 말고, 80년의 기나긴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며 미래지향적인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