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진로진학

학교장 경영관

청담(靑潭) 2013. 4. 17. 12:59

 

 

                                                                                      


자양중학교 비전

창의력과 융합역량을 갖춘 자양인 육성


■학교장 경영관

창의적 사고력· 능동적 실천력· 아름다운 인성을 갖춘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


■경영지표

●학교상

 1. 서로 믿고 사랑하는 학교

 2. 몸과 마음이 건강한 학교

 3.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교사상

 1. 부단히 연구하는 교사

 2. 학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교사

 3. 남을 배려하고 조화를 이루는 교사

●학생상

 1. 꿈을 꾸며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학생

 2. 능동적 ․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학생

 3.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학생



 

 

 


학교장 인사말(홈 페이지)


  우리 자양중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날의 세계는 고도의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하나로 이어지고, 우리 대한민국은 당당한 선진국이 되어 지구촌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자양중학교가 지역 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규모는 비록 작아졌으나 자양인들은 5대양 6대주를 넘나드는 원대한 꿈을 꾸어야 하고, 그 꿈을 반드시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자양의 학생들은 자신의 꿈을 성취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지구촌의 미래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하여 자신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첫째, 개방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학생

  둘째,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학생

  셋째,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바르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학생


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모두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자양중의 모든 교직원들은 학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학생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학부모님, 동문 여러분, 지역사회 여러분들과 부단히 소통하며 학교발전을 이루어냄으로써 자양중을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작지만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이룰 수 있는 알찬 학교, 학생들이 늘 즐겁고 가고 싶은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는 저희 교직원들에게 신뢰를 보내주시고 지역사회와 함께 마음을 모아 도와주시고 격려해 주시며 지켜보아 주십시오. 열심히 하겠습니다.


  본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학교발전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의견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군산자양중학교장 이 석 한 드림

 

 

 

 

 

인사말(교직원)


  오늘부터 여러분들과 함께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대단히 반갑습니다. 저의 교직생활의 마지막을 이 자양중에서 하게 된 것은 어쩌면 저의 운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발령 대기순위 1번이라서 저의 의사와 전혀 관계없이 자양중 발령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항상 제게 주어지는 역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생각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1. 통근이 어려운 먼 지역으로 나지 않고 이 곳 군산으로 발령 받은 것

2. 소문으로 열심히 직무에 충실하시다는 여러분들과 함께 근무하게 된 것

3. 도시 중학교는 생활지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인데 작은 학교에 근무하게 된 것

  을 큰 행운이자 축복으로 알고 학생들의 미래와 자양중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자 합니다. 학교경영에 대한 제 생각을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전교직원과 학교경영을 함께 하는 교장이 되겠습니다.

둘째, 모든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과 용기를 주는 교장이 되겠습니다.

셋째, 학교운영위원회, 동창회, 학부모회뿐 만 아니라 관내초등학교 등 지역사회와 부단히 소통하는 교장이 되겠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작은 학교 경험이 전혀 없으므로 먼저 와계신 여러분들 많이 도와주십시오. 함께 합시다. 감사합니다.



인사말(학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여러분들도 새 교장선생님 반갑습니까? 환영하시죠?

  교장선생님은 집은 익산인데 지금으로부터 21년 전에 월명중에 부임해서 학생부장을 하면서 6년간 근무한 일이 있어 이번에 군산근무는 두 번째가 되었습니다. 무주고등학교에서 교감으로 근무하다가 익산어양중으로 옮겨 겨우 8개월째 근무하던 중에 우리 자양중으로 갑자기 발령을 받았고 여러분들과 함께 한 가족이 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과 소중한 인연이 맺어져 함께 공부하게 되었는데 교장선생님이 세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개방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독서와 대화와 여행과 체험활동을 통해서 부단히 변화하고 열린 생각, 미래지향적으로 새로운 생각을 할 줄 아는 자양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생각이 폐쇄적이고 고루한 사람은 발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무슨 일이든 스스로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동하는 자양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알고는 있으나 용기가 없어 실천하지 못하거나 매사에 소극적인 학생은 발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바르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학생이 되어야 합니다.

     이기적이고 독단적이고 다른 사람을 생각하지 않고 질서를 무시하고 제 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과 대화도 해가면서 여러분들의 미래의 꿈이 무엇인지도 알아보고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장선생님이 되겠습니다. 교장선생님과 모두들 친해 봅시다. 감사합니다.

 

 

 

 

학교장 인사말(제20회 총동창회 체육대회 홍보지)

 

   5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며 옥구의 중심지 옥구읍에 자리 잡은 자양중학교에서 근무하게 된 것은 저에게 큰 행운입니다. 오늘날의 세계는 고도의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하나로 이어지고, 우리 대한민국은 반세기만에 당당한 선진국이 되어 지구촌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 변혁의 시기에 우리 자양중학교가 경제·사회적 제반 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규모는 비록 작아졌으나, 자양인들은 5대양 6대주를 넘나드는 원대한 꿈을 꾸어야 하고, 그 꿈을 반드시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자양의 학생들은 자신의 꿈을 성취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지구촌의 미래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하여 자신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첫째, 개방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학생

둘째,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학생

셋째,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바르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학생

 

   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자양중의 모든 교직원들은 학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학생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학부모님, 동문 여러분, 지역사회 여러분들과 부단히 소통하며 학교발전을 이루어냄으로서 자양중을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작지만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이룰 수 있는 알찬 학교, 학생들이 늘 즐겁고 가고 싶은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창회에서는 저희 교직원들에게 신뢰를 보내주시고, 지역사회와 함께 마음을 모아 도와주시고 격려해 주시며 지켜보아 주십시오. 열심히 하겠습니다.

 

                                군산자양중학교장 이 석 한 드림

 

 

학교장 축사

 

총동창회가 주최하는 역사 깊은 제20회 자양인 가족 한마당 체육대회가 성대하게 개최됨을 학교장으로서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도내에 200여개의 많은 중학교가 있습니다만 이처럼 대규모로 동문회체육대회가 개최되는 중학교에 대해서는 예전에 들은 바가 없습니다. 오늘의 성대한 동문 가족 체육대회를 보면서 우리 자양중학교 동문들께서 얼마나 모교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크신지를 충분히 읽고 있습니다.

  44년의 역사와 11천 여 명의 인재를 배출한 전통을 간직한 우리 자양중이 시대의 변화를 거스르지 못하고 급격하게 작은 학교로 변모한데 대하여 동문여러분들께서 마음아파하시는 뜻을 알게 되면서 학교장으로서 막중한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의 부단한 소통, 전 교직들의 열정을 통한 알찬 교육과정의 운영, 동문회의 지원과 협력을 바탕으로 동문여러분들의 기대에 조금이나마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오늘 자양인 가족 한마당 축제에 모두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3. 5.12)

 

 

'학교와 진로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성폭력 예방  (0) 2013.07.15
군산자양중 교생 및 학생조회 특강  (0) 2013.05.20
중2 이해자료  (0) 2013.04.06
익산어양중 교생 특강  (0) 2013.04.06
학교폭력의 이해와 사안처리  (0) 2012.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