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고교 한국사 논란에 대한 나의 견해
교학사가 발행한 고교 한국사 논쟁이 한창입니다. 저는 30여 년 간 중고교에서 국사를 가르친 교사입니다. 이명박 정부의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국정인《한국사》교과서를 폐기하고 《한국근현대사》교과를 폐지하면서, 2010년부터 검정교과서로 편찬된 새《한국사》교과서들의 근·현대사 비중이 무려 80%를 상회함으로써 고교생들이 우리의 고대사부터 조선후기까지의 5천년 역사를 겉핥기식으로 배울 수밖에 없게 되었고,(중학교 국사교과서가 상·하권으로 잘 편찬되어 있다는 이유만으로) 따라서 그처럼 현 고교에서 근·현대사에 지나치게 편중된 한국사 교과서를 배우고 있는데도 수능필수과목으로 채택하고자 하는 일부의 주장에 대한 역사전공자들의 심도 있는 비판과 논란이 일어나지는 않고, 역사문제 연구소를 중심으로 하는 극단적인 좌파성향의 역사학자들과 민주당을 비롯한 좌파 정치인들이 합세하여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통과만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어딘가 본말이 전도된 느낌을 강하게 받습니다.
교학사 교과서만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그들의 행태는 성리학이 아니면 이단이라며 양명학, 고증학, 서학을 이단시하던 조선 성리학자들의 부끄러운 모습 다름 아니며, 21세기에도 여전히 내 종교(종파)가 아니면 무조건 이단이라며 미워하고 인정하지 않는 어느 특정 종교인들의 부끄러운 모습 다름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8종의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들은 내용면에서 집필기준과 세부검정기준에 따라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인정하면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학자들의 판단과 견해와 양심에 따라 쓰여 진 책들입니다. 국정교과서를 검정교과서로 바꾼 이유는 학자들에 따라 우리 역사를 보는 견해와 철학이 다르므로 역사적 사안에 대한 평가는 어느 정도 다르게 집필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위함이며, 집필기준을 통과한 교과서의 채택은 전적으로 고교에서 역사담당교사들이 읽고 분석하여 계량평가을 통하여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마치 굶주린 하이에나 떼처럼 일부 학자들과 일부 정치인들이 연합체까지 구성하며 똘똘 뭉쳐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통과를 막기 위해 무차별 맹공을 가하는 모습은 역사를 가르치는 일선 역사교사로서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는 졸렬한 정치행위들입니다.
역사전공이 아니면서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극단적인 비난과 비판적인 주장에 동조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저는 한 가지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8종교과서가 아닌 한국근현대사 관련 서적 두 권을 추천해드리니 꼭 읽어 보시기를 권하여 드립니다. 먼저 뉴라이트 계열의 대안교과서(한국 근현대사)와 진보 좌파 계열의 역사문제연구소 이사장 서중석 교수가 쓴 (한국 현대사)를 읽으시면 과연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학생들이 어느 성향의 교과서를 배우는 것이 더 바람직한지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에 대한 긍정적 역사를 가르치느냐, 아니면 부정적 역사를 가르치느냐 하는 엄중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민주당이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교육부에 검정취소를 촉구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항하여 새누리당에서도 의원들이 한국사 연구모임을 만들었다니 다행스런 일입니다. 여러분! 민주당이 집요하게 교학사 교과서를 물고 늘어지는 진짜 근본 이유를 짐작하실 수 있으신지요? 학자마다 근대사의 많은 사건들을 보는 견해가 다르니 저자들이 교육부 집필기준과 세부검정기준을 잘 지키면서 사안마다 약간은 다르게 집필하는 것은 검정교과서 취지에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다른 7종의 교과서에 대해서는 아무런 비판을 가하지 않으면서 오직 교학사 교과서만 집요하게 물고 늘어집니다. 전병헌, 유기홍, 강창일, 김상희 의원들 주장은 전혀 비전문적이고 비논리적이며 비상식적이기까지 하는 실로 유치하기 짝이 없는 주장들입니다.
오직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업적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의 업적을 비교하며 게재횟수가 어떻고 사진게재수가 어떻고 하며 유치하기 그지없는 비난을 하는데 이는 무슨 방법으로든 박정희 대통령의 업적을 격하시켜서 박근혜대통령까지 비하를 연결시키려는 졸렬한 정치행위들로서 고의적이고 악질적으로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근대화의 역사발전을 부정하고 그 근본을 뒤흔들려하는 좌파들의 본색을 드러내는 70년대식 투쟁방식입니다.
새누리당은 논리적으로 의연하게 대처하고 교육부는 저들의 집단적 맹공격에 절대로 휘둘려서는 안 됩니다. 국가의 백년지대계인 교육, 그것도 대한민국의 역사교육을 좌파들이 송두리째 움켜쥐고 다른 역사철학을 가진 학자들의 교과서 선정 진입을 힘으로 밀어내려는 저들에게 국가기관이 맥없이 굴복해서는 절대로 안 되는 것입니다.
사이비 시인(그의 강연을 듣고 순수함에 감동하여 눈시울을 적시며 박수를 친지 채 몇달이 안되어 그가 민주당 공천심사위원이 되더니 국회의원까지 하는 모습을 보고 경악하였기에 나는 개인적으로 그를 그렇게 본다.) 도종환의원은 ‘역사교사가 교장의 압력을 혼자 버틸 수 있겠느냐?’고 말하는데 제가 역사교사 출신이자 현직 교장입니다만 세상에 교과서 선정을 함에 있어 교장이 담당교사에게 특정 교과서를 선정하도록 압력을 가한다는 상상할 수도 없는 비상식적인 발언을 소위 교사출신이 하는 것을 보니 기가 막힐 뿐입니다. 역사교사인 저조차 차마 그러지 않을진대, 역사교사가 아닌 교장들이 그런 막가파식 행동을 한다는 것은 학교현장에서 상상도 하지 못하는 일입니다. 대한민국 고등학교 교장들에 대한 심각한 인격모독입니다. 대한민국의 고등학교 역사교사들에 대한 오만방자한 인격모독행위입니다. 시인이라서 바보스런 상상력이 지나치게 풍부한지는 모르지만 교사출신으로서 시인의 탈을 쓰고 정치에 뛰어들더니 제 정신이 아닌 듯싶습니다. 그런 막가파 교장이 있으면 교사들이 절대 용서하지 않는 세상이 된지 이미 오래이거든요. 교장들은 일체 교과서 선정과정에 관여하지 않을 뿐 만 아니라 교과서를 선정함에 있어 대충 읽어보고 가볍게 선정하지 말고 신중을 기하도록 오히려 강조합니다. 교사들이 합의하여 선정하면 교장은 그저 결재를 하는 일일 뿐입니다. 교장이 한국사교과서 선정에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담당교사들의 의견을 무시하며 강제적으로 교학사교과서를 선정하도록 압력을 가할 것이라는 추측과 상상력이 그저 놀라울 뿐입니다.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일부 학자들의 우려와 비판이 큰 만큼 사실과 다른 내용은 반드시 수정내지 보완토록 하고, 일선학교에서는 교사의 역사철학과 양심에 따라 올바른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한국사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강화시키라는 정도로 민주당이 교육부에 요청한다면 이는 충분히 수용할 수 있고 합리적인 주장이라 인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남수장관이 10월말까지 교학사 교과서를 비롯한 8종의 교과서의 사실관계 오류를 수정토록 지시했다는데 그 조치를 적극 지지하며, 편향된 좌파역사학자들과 좌파정치인들의 교학사교과서에 대한 그 어떤 이념적 정치적 집단공격도 방어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사실관계 오류는 어떤 교과서를 막론하고 반드시 수정되어야 합니다. 특히 교학사 교과서가 오류가 많다하므로 이 점에 대해 크게 반성하고, 납득할 만한 수정과 보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교학사 교과서 문제가 수정보완기간을 거쳐 다시 통과한 뒤에도 상식적이고도 합리적인 문제해결방안이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특정집단에 의한 배타주의가 계속하여 판을 치고, 갈등이 해소되지 못한다면 차라리 고교 국사교과서만큼은 다시 국정으로 회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그것이 어쩌면 가장 현명한 해결방안인지도 모릅니다. 종전의 국정 한국사 교과서는 시대별로 양적 균형을 기하고 내용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까지 총 망라하는 훌륭한 교과서이기에 수능과목으로 부족함이 없었으나, 검정 한국사는 근현대사 부문에만 지나치게 집중하였을 뿐 고대에서부터 조선후기까지 아주 약식으로 기술되어 있어 수능과목으로 전혀 부적절함도 지적하고자 합니다.
개구리를 두고서 바다를 말할 수 없고, 여름의 풀벌레를 두고서 겨울의 얼음을 말 할 수 없다. <장자>
※김신(김구선생의 아들)회고록에서
1948년 모란봉극장에서 열린 남북 연석회의 개회식은 김일성 찬양 일색이었다. "아버지(김구)가 '남한에서 단독정부를 세우는 데 반대하기 때문에 이곳에 왔다'고 하자 사람들이 손뼉을 쳐댔다. 그런데 아버지가 '북한에서 단독정부를 세우는 것에도 반대한다'고 하자 바늘이 땅에 떨어지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고요해졌다. 통일은 소련도 미국도 아닌 우리 동족끼리 해야 한다는 말에 손뼉을 치지 않는 것을 보고 통일 정부를 세우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 모두 최종승인
2013-12-11 동아일보
2014년 새학기부터 일선학교 보급
교육부가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 전체를 최종 승인했다. 교육부의 수정·보완 권고 및 수정 명령을 출판사들이 받아들인 결과다. 이에 따라 일선 학교가 이달 말까지 교과서를 정하면 내년 신학기부터 보급된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10일 한국사 교과서 심의 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열어 “수정 권고, 자체수정, 수정 명령 등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사실과 다르거나 편향된 서술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내용이 많이 개선됐다”면서 “이번에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향후 교육 과정 및 교과서 개발 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말했다.
교과서의 최종 승인을 위해 교육부는 지난달 29일 출판사 7곳에 내린 41건의 수정 명령이 반영됐는지를 점검했다. 앞서 교육부가 구성한 심의위원회는 8개 출판사에 내린 829건의 수정·보완 명령 가운데 시정되지 않은 부분에 한해 수정 명령을 내렸다. 주요 수정 내용을 출판사별로 보면 금성출판사(8건)는 한국광복군에 대한 내용을 추가 서술했고 주체사상에 대한 기술을 보완했다. 광복 이후 정부 수립 과정에서 ‘김일성이 실질적인 정부 역할을 하였던 북조선 임시인민위원회 위원장이 될 수 있었던 것도…’라는 문장을 추가해 남북 분단의 책임이 남한에 있는 것으로 오인될 문구를 수정했다.
교학사(8건)는 한일합방이라는 단어를 한일병합으로 고치고 일제강점기 토착자본 기업으로 예시했던 화신백화점을 삭제했다. 제주 4·3사건을 왜곡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대목과 관련해서는 경찰이 발포해 사상자가 발생하고 수습 과정에서 무고한 민간인이 많이 희생당했다고 기술했다.
천재교육(7건)은 주체사상이나 외세 배격에서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실은 부분을 삭제했다. 두산동아(5건)는 북한의 농지개혁 및 천리마운동에 대해 부정적인 기술도 추가했다. 미래엔(5건)은 6·25전쟁의 책임이 남북 모두에 있다고 오해할 만한 대목에 대해 ‘북한군의 전투명령’이라는 사료를 직접 넣어 바로잡았다. 지학사(4건)는 천안함 피격 및 연평도 포격 사건의 주체를 북한으로 명시했다.
교육부의 승인 결정에 대해 민주당 ‘역사교과서 친일독재 미화왜곡 대책위원회’는 11일 역사교과서 최종본 분석 긴급토론회를 열어 교학사 교과서를 다시 따지겠다고 예고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학사 교과서 불채택 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2014. 1.9
거센 교학사 교과서 채택 반대운동으로 이 교과서를 채택했던 20여 고교에서 채택을 철회하였다고 합니다. 분명히 교과서 채택의 결정권한은 당해 고교의 역사교사들에게 있고 학교운영위원회를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재만 합니다. 역사교사들과 운영위원들과 학교장에 의해 이루어지는 그 학교의 권리와 권한을 외부세력들이 폭력으로 선동으로 침해하는 행위는 절대 용서할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논란이 된 일제 강점기 시대의 발전과 수탈문제 하나만 중요한 것이 아니고 교과서 채택의 중요 관점은 대한민국의 건국과 정통성 문제, 북한의 6.25 침략전쟁과 피해문제, 산업화와 근대화및 세계화문제, 민주화 운동과 탄압문제, 북한의 인권과 탈북문제 등이 있습니다. 교과서를 채택을 하기 위해 심사하는 관점은 친일문제만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역사문제 연구소, 민족문제 연구소 등은 오직 친일파문제, 통일문제에만 병적으로 집착하면서 반미를 선동하는 역사연구단체들과 70년대 이후 집단화된 좌파 역사가들과 그들의 주장에 무비판 무조건적으로 지지하고 호응하는 일부교사단체들에 의해 저질러지는 폭력행위는 결코 용납되어서는 안됩니다.
다만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시정요구에 집필자들이 흔쾌히 응했음에도 종군위안부 문제의 서술에 여전히 <일본군을 따라다녔다>고 하는 표현이 남아있음에 저 역시 크게 놀라고 분노합니다. 일본군들이 직접 많은 위안소를 운영하였고, 적어도 군속들이 일부 위안소를 운영하며 이동하는 부대를 따라다녔다해도 그렇게 표현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심정적으로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전혀 적절하지 않은 기술입니다. 일본군이나 또는 성을 파는 장삿군들에 의해 위안부여성들이 강제로 끌려다닌 것이므로 <강제로 끌려 다녔다>는 표현이 맞습니다. 억울하게 위안부로 끌려가 희생당하신 할머니들과 이 분들의 정신적 물질적 보상을 위해 애쓰시는 분들뿐 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라도 도저히 분노할 수 밖에 없는 확실히 잘못된 서술임을 저 역시 인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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