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자양중 혁신학교 운영방향
부문 |
변화모습 |
기대효과 |
학생활동 |
정규교과수업 중심의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교육활동에서 ▶독서, 체험, 캠프, 자치·적응, 진로, 봉사, 동아리, 스포츠, 특기·적성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활성화 |
○협력과 나눔의 인성 함양 ○존중과 배려의 가치관 형성 ○즐겁고 행복한 학교문화 형성 ○꿈과 목표를 가진 진취성 배양 |
수업혁신 |
교사중심·입시위주의 강의식 수업에서 ▶모둠수업, 토론식 수업, 공동체 수업, 협동 및 협력학습을 통한 학생중심의 수업 ▶맞춤형 방과후 협동학습반(심화·기초)운영 |
○창의적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 ○공부에 대한 자신감 형성 ○모두가 참여하는 즐거운 수업 ○사회가 요구하는 참학력 신장 |
초중등교육법
제20조 (교직원의 임무) Law
① 교장은 교무를 통할(統轄 : 모두 거느려 다스리다)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②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다만, 교감이 없는 학교에서는 교장이 미리 지명한 교사(수석교사를 포함한다)가 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③ 수석교사는 교사의 교수·연구 활동을 지원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④ 교사는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
⑤ 행정직원 등 직원은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학교의 행정사무와 그 밖의 사무를 담당한다.
각급 단위 학교의 경영권은 학교장에게 있다. 또 각급 학교의 단위 학교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학교장에게 학교경영의 자율성과 다양성, 창의성을 담보하는 권한과 책무를 함께 부여하는 것이 현대 학교 경영의 기본이다.
법령, 교육부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등의 규정, 지침등에 따라 <훌륭한 학생교육>을 학교현장에서 구현하는 것이 학교경영이다. 학교교육과정의 실행이다.
공주대 박은종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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