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4차 산업혁명

청담(靑潭) 2020. 2. 5. 22:36



4차 산업혁명

삼성경제연구소


4차 산업혁명, 일과 경영을 바꾸다

▣혁명적 패러다임(인식의 체계) 전환기와 지식공동체

○혁명은 분야를 막론하고 지배논리와 핵심가치가 근본적으로 바뀌는 패러다임 전환을 초래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래를 미리 읽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면 평상시 상상할 수 없던 급성장이 가능하지만, 기존의 패러다임에 사로잡혀 경직성에 빠지면 생존에 급급하게 된다.

○4차 산업혁명(디지털 변혁)은 초연결, 초지능, 초경쟁을 특징으로 한다.

※산업혁명의 변천

제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공장제 기계공업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동력기술

제2차 산업혁명은 대량생산화로 인한 변화를 의미한다. 20세기 들어 인류는 컨베이어 벨트로 상징되는 고도의 공장제 분업화에 성공하게 된다. 굉장히 정밀한 기계장치인 자동차까지 공장에서 뚝딱 찍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런 폭발적인 변화로 인해 인류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대중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되었다. 통신과 교통기술의 발전

제3차 산업혁명은 정보화로 인한 변화다. 정보화된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기구는 컴퓨터일 것이다. 컴퓨터와 인터넷

제4차 산업혁명은 가상현실이나 인공지능 등의 혁신적 기술이 우리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인공지능 등


1. 새로운 혁명의 시대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거대한 기술혁신 :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인공지능, 사이버-물리 시스템 등

◯4차 혁명이라는 기술변화는 20세기 100여 년간의 현대 산업사회의 근간 역할을 해온 조직과 경영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새로운 산업혁명의 탄생원리

○핵심원리는 共進化(co-evolution)이다.

▣현대 산업사회의 발전과 또 다른 패러다임의 전환

○기업을 중심으로 한 현대조직은 지난 100여 년간 현대 사회의 주도적 조직화 방식으로서, 5천 년에 걸친 인류 역사상 전대미문의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를 가져왔을 뿐 만 아니라 전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시민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2. 미래조직을 위한 성찰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경영에서 가능하게 하는 것들

※4가지 핵심기술의 공통점은 데이터 기술이다.

◯사물 인터넷 : 데이터에 대한 접근과 교환을 극도로 효율화 한다. 초연결성 기능

◯빅 데이터 : 현실을 거의 완벽하게 보여주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 수집과 축적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불확실성의 극복

◯인공지능 :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한 기계학습을 통해 미래 사건의 발생 확률을 예측한다. 초지능

◯사이버-물리 시스템 : 실세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나 설비 같은 물리적 시스템을 사이버 공간에 그대로 구현할 수 있게 해 준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 파괴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상품시장의 쇠퇴와 통합시장의 성장

◯고객의 일상생활 전체가 시장-현재 및 잠재된 모든 상품시장의 공통기반인 각 고객의 <관심집중 시간>에 대한 접근권을 지배하려는 경쟁이 된다.

※거대 플랫폼 지배기업 : 구글, 아마존, 애플 등

▣조직군 생태계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최고 플랫폼 지배기업들의 최근 전략적 행동과 경영방식은 강력한 본부중심의 비전과 전략추구, 서로관련 없어 보이는 광범위한 비관련 사업분야들로의 인수합병 등을 통한 영역 확대, 그리고 본부에 의한 전체 계열사의 치밀한 통합조정 등 우리나라의 재벌그룹들과 다를 바 없는 전형적인 기업집장이 형태이다. 비관련 다각화 추구

▣조직경계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기존 조직의 구성요소들 중 가장 핵심적인 고객들의 일상생할 전 과정에서 관심집중 시간에 대한 지배적 접근권과 관련된 플랫폼 역량은 여전히 조직내부에 있겠지만, 나머지는 언제든 상항에 따라 과감하게 외부로 분할해 플랫폼 생태계에서 활동하는 외부 조직과의 협력을 통해 전략적 유연성과 통합과정의 효율성을 동시에 극대화할 것이다. ..고객들의 일상생활 과정 전체에 대한 접근성과 관련된 역량들만 지속적으로 내부화하고 심화하면서 나머지는 수시로 경계를 넘어 이합집산식으로 재조직할 것이다.

▣조직구조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수직적 조직구조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인 상하간 계층의 수는 대폭 줄덜 것이다. ...소수 최고경영진의 권한은 기존의 피라미드형 구조에서보다 오히려 훨씬 강력해질 것이다. ...조직 내에서 중간 관리자 계층이 가장 먼저 없어질 것이다.

◯조직의 수평구조는 복잡한 구조의 장점과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미래조직의 도전과 과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다양한 부정적 결과 중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위험에 관한 논쟁은 맹목적 기술만능주의에 경종을 울린다.

◯역사적 대전환기에는 항상 희망과 불안이 공존한다. ...미래는 궁극적 주체인 인간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1940년대에 강화학습의 모형을 제시해 인공지능 기술의 탄생을 촉발시킨 심리학자 스키너는 강화학습에 의해 모든 것이 운영되는 완벽한 미래 이상향을 그린 소설 <월든 투>를 통해 사회의 모든 활동이 강화학습으로 프로그램화되어 자동으로 돌아가더라도 결코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영역이 있으며, 이는 예술과 학문연구 2가지라고 제시했다.


3. 기술혁신이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일자리 파괴에 대한 우려

◯기술이 일자리는 없애도 일을 없앨 수는 없을 것이다. 향후 일자리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동하거나 동일한 일자리에서 직무내용이 변화할 것이다.

▣4차 혁명은 정말 일자리를 없애나?

◯생산이 기계로 대체되고 인간 노동력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지 모르지만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기에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를 능가하는 새로운 것에 대한 요구와 소비는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소비수요에 따라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수요가 증가해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

정형화된 직무분야의 인력고용은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 ...추상적 직무를 주로 수행하는 직업에서는 고용이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육체적 직무를 주로 수행하는 직업에서는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향후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하기보다는 오히려 인간과 인공지능이 공존하고 협업하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기업의 유연화(파견근무, 도급계약, 아웃소싱, 외부 크라우드 소싱 등)과 내부의 유연화(기간제 고용 활성화, 단시간 근무 증가, 유연근무제 확대, 내부 크라우드 소싱 확대 등)외에도 재택근무, 모바일 근무, 가상 팀, 공동사무실 등의 활용을 통해 공간을 분산하거나 가상화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종별 대체 가능성

◯관리자와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들이 컴퓨터로 대체될 확률은 30%가 조금 넘는다. ...사무종사자, 기능종사자들의 대체 확률이 70%가 넘고 판매종사자들의 대체 확률이 무려 97.8%로 나타났다.

◯전문가 직종 중 기존에 많은 고용이 이루어져온 의료 및 교육 분야 취업자들이 비교적 높은 대체 위험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미래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육체적 직무와 정형화된 직무에 대하 s보상은 오히려 줄어들고, 추상적 직무에 대한 보상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교육의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 ...특정분야의 전문적 지식보다 공통적이고 범용적인 능력이 더 필요하다. ...암기력, 이해력보다는 비판적 사고, 공감력, 창의력, 융합력, 문화적 다양성, 협업력 등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향후 대학에서는 전공교육보다 교양교육(인문학, 자연과학)이 더 욱 중요해질 것이다.

◯교육훈련프로그램은 현장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더 많이 제공하고 협업, 타협, 소통 등의 소프트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향후 구조적 실업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노동시장과 근로자들의 이동성을 원활하게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4. 미래 필요인력의 확보와 양성

▣혁신기술은 일터를 어떻게 바꾸나?

머신 러닝으로 대표되는 인공지능이 사람의 인지능력을 모방하여 사람을 대신하는 것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사람의 인지능력이 많이 필요한 번역 작업 역시 구글의 자동번역 시스템이 대체하고 있다.

모바일 로봇은 과거에 산업 로봇이 주로 반복적이고 간단한 조작 업무만을 대체한 것과 달리 비일상적이고 조작이 복잡한 업무까지 대체하기 시작했다.

◯핀란드는 무인자율주행버스를 2016년 7월부터 세계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금년(2000년 4월)부터 대구에서 시범운행을 마치고 본격 시행한다고 한다. ...우버는 2016년 여름부터 피츠버그지역에서 무인 택시를 시험운행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노동 패러다임의 변화

◯자동화로 직무수행역량이 높아진다.

패션 디자인, 대외홍보 등과 같이 복잡한 인지능력과 비일상성이 높은 일들의 경우 인공지능으로 조마간 대체되기는 힘들 것이다.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이 우수인력의 기준이 된다. ...아이디어라는 요소는 지식이나 정보와 다른 특성을 가진다. 지식과 정보는 대단위로 축적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지만 아이디어는 인간의 감성, 상상력, 창의성과 같은 인간적 요소가 결부되어야 가능하다.

창의성 기반경제 : 개인의 창의성과 기술, 재능 등을 활용해 지적 재산권을 설정하고 이를 소득과 고용창출의 원천으로 하는 경제, 즉 영화, 공연, 디자인, 패션, 디지털 게임, 소프트 웨어, TV등

미래의 우수인력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이 높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갖춘 인재

◯기업은 협업능력을 갖추고 희소한 인적자원을 소싱하며, 협업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가는 리더가 필요하다.

◯대학은 산학협력 교육을 강화해 전공을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네르바 스쿨은 전 수업이 온라인과 토론, 협업,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되고 전공역시 융합형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과 목적에 적합한 학습내용을 선택할 수 있다.

▣기업의 인력확보 전략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대부분의 기업이 기존인력의 재교육을 통해 인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을 가장 우선으로 선택하고 있다.

◯기업의 교육프로그램 : 디지털화 학습, 직무전환 학습, 경력전환 학습

아마존업무 선택제를 통해 동일 직무를 3년간 수행할 경우 직무전환을 독려하고 있다. 새롭고 도전적인 업무부여가 최고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기그작업자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노동과 지식을 제공하는 프리랜서

▣준비된 미래

◯기술혁신은 생산성을 높이고, 근로시간을 줄여 일과 삶의 균형을 회복시키고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준비된 자에게는 미래가 오히려 기회일 수 있다고 여겨야 한다.


5. 일하는 방식과 문화, 리더십의 미래

▣데이터 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기업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경제적 가치를 갖는 재화와 서비스ㅡ이 생산및 판매를 통한 수익과 이윤 창출에 집중된다.

▣기업에서 일하는 방식과 문화는 왜 변하는가?

◯20세기 초반 공급자 측면 규모의 경제에 대응하는 현재 경쟁우위의 핵심은 플랫폼이다. 플랫폼은 수요자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이다. ...데이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은 플랫폼 경쟁력이다.

◯인공지능의 비약적 발전과 활용은 더 급격한 변화를 예고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에서 일을 통한 성취와 보람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 일을 통해 얼마나 많은 소득을 벌어들이는가. 얼마나 성공적 경력을 쌓는가도 중요하지만, 벌어들인 소득을 얼마나 만족스럽게 소비하고 여가를 즐기는가, 경력에 걸맞게 라이프스타일을 누리는가에 관심이 높다.

▣기업에서 일하는 방식과 문화는 어떻게 변하는가?

◯직원들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자기주도적 팀을 강화하다.

◯정보를 모두에게 공개해서 신뢰와 투명성을 높이다.

◯일하는 시간과 공간을 과감히 개방하고 유연하게 만들다.

▣새로운 일하는 방식과 문화에서 리더십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목표달성에서 가치제시와 공유로 :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역할의 하나는 기업조직에 속해 일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하는 동시에 서로 충돌하거나 어긋나지 않으며 조화롭고 협력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중간 관리자의 주된 역할 : 명령과 통제에서 자율, 수평적대화, 소통중심

◯평가에서 피드백과 코칭으로.

◯의사결정에서 비전 제시로.

◯단합과 일치에서 다양성의 공존으로.

▣이미 시작된 변화

데이터 기술의 비약적 발전은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의 기반을 제품이나 서비스 경쟁력에서 플랫폼 경쟁력으로 바꾸었다.


6. 달라지는 일의 세계, 달라지는 인사관리

▣기슬혁명과 인사혁명

4차 혁명은 데이터가 핵심이다.

▣기술혁명과 일의 세계

◯기존 일자리를 없애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

◯생존하기 위해서는 유연성과 스피드가 핵심이다.

◯시공간의 제약, 인지적 한계를 크게 줄인다.

가치판단능력은 여전히 중요하다.

◯창의적 사고와 융합적 관점

▣HR(인사관리)의 변화 방향과 진화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실시간 평가와 피드백, 성과에 대한 실시간 보상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기술혁신은 반드시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력, 파트너십에 기초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7. 새로운 시대, 새롭게 설정해야할 노사관계

▣4차 산업혁명과 노사관계의 조화로운 발전은 불가능한가?

◯기술발전의 시각에서 노사관계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로 여겨질 수 있다.

▣기술발전과 노동세계의 변화

◯기술발전과 일자리 잠식

◯기술의 발전과 고용 및 근무 형태의 다양화

◯초연결사회는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는 소통구조와 상호 조정방식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원격근무나 유연근로시간, 재량근무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근무형태를 낳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속가능한 노사관계

◯기술이 아무리 발전할지라도 인간의 역할이 중요하게 남아 있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을 도입할 때도 기계와 인간의 상호협력이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관견 기술의 발전촉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는 노사파트너십의 구축이 핵심이다.

▣미래를 위한 제언

◯노동친화적인 기술의 발전과 기술친화적인 노사관계 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8.위기의 노동법과 개선관계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노동법 이슈는 무엇인가?

◯디지털과 센서 기술, 그에 가반한 AI(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사이버-물리 시스템 등은 일반 생산공정 뿐 만 아니라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방식과 내용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핵심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기기로 대표되는 디지털화의 촉진은 대면방식의 업무수행을 최소화하고 사무실이라는 공간과 업무시간이라는 시간적 경계를 해체시킴으로써 근로자들이 유연하게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해준다.

▣노동법의 위기와 기본가치의 변화

◯노동법은 국민경제를 위해 기업활동 촉진과 모순되지 않으면서 국민들에게 노동기회를 효과적으로 창출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노동법은 경제적 현실을 무시하고 노동법만의 고유 법칙에 의해 독자적으로 전개될 수 있는 질서규범이 아니다.

▣노동법의 구체적 혁신과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사관리의 키워드는 다양성, 자율성, 신속성이다.

▣변화하는 시대의 노동법

◯노동법은 기술적, 사회적 진보에 대한 연결점을 놓쳐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산업화 단계에서 수립된 노동법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기보다는 새로운 변화에 맞는 입법적 수정이 필요하다.


9. 글로벌 기업 사례와 한국 기업의 대응

▣주요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독일 : 2013년 4차 산업관련 정책 추진, 2015년 플랫폼 인더스트리 4.0 출범

◯일본 : 2015년 일본재흥전략

◯미국 : 2014 인터넷 컨소시엄 구성

▣글로벌 기업들의 대응 사례

◯대표적인 기업 : GE, 지멘스, 아마존, 소프트뱅크, IBM 등

※아마존

1. 세상의 모든 것을 파는 전자상거래 회사 표방

2. 1995년 매출액은 51만 달러, 2014년 889억 달러, 2016년 1359억 달러

3. 고객이 급증하고 구매가 활발해지면서 값으로 매길 수 없는 양질의 고객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쌓여갔다. ...고유의 스마트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고객이 필요할 만한 물건을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더 싸고 더 빠르게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실험하고 발전시켜 나갔다.

4. 주문-물류-배송-판매에 이르는 모든 유통과정에 데이터와 IT기술을 결합시켜 수익을 창출하는 이른바 <파괴적 IT기업>으로의 혁신을 가속화 하고 있다.

5. 2017년까지 22년간 신규사업 68개를 시작하고 75건에 이르는 인수합병을 진행하였다.

6. 2017년 8월, 미국에 근무하는 임직원 18만 명을 2018년 중반까지 31만 명으로 총 13만 명(정규직 10만 명, 3만 명 시간제)을 증원한다고 발표했다.

7. 혹독한 상대평가와 동료평가를 통해 “저성과자가 되면 퇴직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퇴직자는 커리어 선택제와 지급 완료제를 실시한다. 커리어 선택제는 다른 회사로 이직하기 위한 교육비용을 제공하는 것이고, 지급 완료제는 일정한 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2016년 근로시간을 단축하고 2017년 상대평가제를 폐기했다.

8. 아마존은 데이터, 초연결, 초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한국 기업에의 시사점

◯남다른 사업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조직과 인재를 갖추어가며 이것을 뒷받침하는 문화와 제도를 만든다.

◯기술과 공진화하는 시장의 변화를 예견하고 대비하여야 한다.

◯새로운 사업과 전략을 갖추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중요하다. 필요한 인재를 미리 확보하고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의 일하는 방식과 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규명한다. 그리고 그에 맞는 차세대 리더를 양성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노사관계를 노사가 함께 고민해야 한다. 기술혁신이 해당사업장에 미칠 영향 요인을 꼼꼼히 따지되 이에 대한 종업원의 정서나 고충까지 고려해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한국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산업 패러다임의 대전환에 직면해 있다. ...한국 기업들은 세계 그 어떤 기업보다 많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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