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다시 K-를 보다

청담(靑潭) 2022. 1. 9. 22:54

다시 K-를 보다

지은이 정호재

■프롤로그

국경을 넘어야 문명이 된다.

한류란 당연히 한국문화가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끄는 현상을 통칭한다. ...나는 한류가 한국만의 독창적인 무엇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여러 지역의 문명적 힘들이 서로 교차하고 경쟁하며 만들어진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제1장 한류, 아시아 문명의 철학이 될 수 있을까

○실제로 한류 인기의 핵심지역인 동남아시아를 아무리 돌아다녀도 대중문화에 대한 민감한 촉 없이는 한류가 유행하는지 않는지 실제로 인기가 있는지 없는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한류는 대부분 음악과 드라마여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한류의 핵심 소비층이 경제 주류인구가 아닌 10대와 20대 여성이라는 점도 판단을 더 어렵게 만든다.

○케이팝 아이돌 음악은 2010년에 첫 번째, 2015년에 두 번째 진화를 맞이하면서 본격적인 전성기가 시작되었다.

○2020년은 한국대중음악사에 커다란 발자국을 남긴 해다. BTS의 <다이나마이트>와 <Life goes on> 두곡이 빌보드 차트 1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현재 아시아 10대의 가장 뚜렷한 꿈은 한국에 가서 가수가 되는 것에 가깝다.

○보편성을 지닌 콘텐츠로 무장한 한국어의 위상은 크게 높아진 것이다.

○정보통신과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IT기술은 세상을 평평하게 만든 1등 공신으로 꼽힌다.

○어차피 거구는 상대적으로 열등한 동양에서 배우지 않았다. 하지만 동아시아는 지난 100년간 치열하게 서구의 좋은 점을 보고 배웠다. ...이전 세기에는 문명을 관람하도록 엑스포 같은 대형 전시회가 열렸지만 이제는 넷플릭스에서 케이 드라마를 보거나 유튜브로 보고 듣기만 하면 된다.

○한국 케이팝 4대 엔터기업은 SM(이수만), YC양형석), JYP(박진영), 하이브(방시혁)이다.

○이호연 대성기획 : 소방차, 젝스키스, 핑클, 카라

○이수만 SM : HOT, SES, 신화, 동방신기, 수퍼 주니어, 소녀시대

○1990년대 중반 일본 대중문화의 개방으로 더 크게 발전하는 계기를 얻는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표현은 ...사실상 반쯤만 맞는 말이다. ...동북아-동아시아-아시아문명권이라는 보편성 가질 때 세계적이 된다는 과정이 빠진 것이다.

 

제2장 제이팝, 제이 모델은 왜 세계화에 실패했나?

○1998년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면서 일본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개방되었다. ...한국은 1980년대 이후 꾸준히 일본 대중문화를 간접적으로 소화해서 대중에게 전달한 것이다.

○한류가 문명으로 존립하려면 보편성과 특수성을 모두 갖추어야하며, 이것이 동시에 작동할 때 <한국 모델>이 가능해진다.

○미국 내 필리핀인은 410만 명 수준으로 중국계와 인도계에 이어 3대 아시아 커뮤니티이다.

○케이 팝의 최대 장점은 다양한 외국인 멤버가 이끌어 내는 문명의 갈등과 조화이다. ...케이 팝의 그룹 운영은 평등하고 유연한 편에 속한다. ...케이 팝 아이돌이 성공한 이유는 센터만이 아닌 기타 멤버의 중요성을 깨닫고 여러 성과평가에서 배려와 보상을 해주었기 때문인 측면도 있다.

 

제3장 국경을 넘어 케이 팝에 기여한 음악

○그 모더니즘 물결속에서 탄생한 최고스타가 바로 이향란(1920-2014)이다. ...20세기 아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노래가 무엇인지에 대한 잡은 쉽게 찾지 못할 것이다. ...나는 등려군(1953-1995)의 1,000여곡이나 되는 노래 중에서 에라이샹(夜來香)을 가장 유명한 노래로 꼽는다.

무라카미 하루키(1949- ) 소설의 겉모습은 이문열과 큰 차이가 없다. 끊임없이 존재의 위치와 방향을 고민했지만 길을 찾지 못하고 좌절했다. ...21세기를 기다리는 아시아 젊은이들이 열광한 이유는 그가 보여준 낯선 길이 압도적으로 매력적이었기 때문이다.

○오늘날까지도 동남아는 영국의 축구 식민지다. 6억 아세아인 전체가 좋아하는 EPL팀이 하나쯤은 있다. 영국에서 만들어 전파한 테니스도 동남아 전역에서 인기다. 특히 싱가포르에서테니스는 거의 국민 스포츠 대접을 받는다.

○싱가포르 화교들의 세계관은 도교 70%에 유교30%, 즉 도교우위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적 가치를 주장하는 싱가포르의 리콴유(1923-2015)와 말레이시아의 마하티르(1925- )가 유명하지만 이 둘은 사실 유교주의와 관계가 깊지 않다. ...리콴유가 아시아주의는 국가에 대한 충성심, 공동체에 대한 헌신, 예절과 성실이라고 한 것을 유교주의라고 해석해 왔지만 이는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에라이샹>의 가사에는 노장사상이 많이 담겨 있다. 인생은 하나의 꿈이니 우리는 거기서 한 판 잘 놀다 가면 그만인데 돌이켜보니 그 시절이 그립다는 이야기는 도가사상에 가깝다.

○2007년 소녀시대가 데뷔한 시점에 케이 팝 팬들은 ?미쳤다?고 수군거렸다. 연습생 대방출 아니냐는 수군거림도 있었다. 외모가 비슷한 9명이 무대 위에서 뛰어 다니는 모습은 무척이나 혼란 스러웠고, ...9명으로 된 걸 그룹이 성공하리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던 시절의 LD야기다.

 

제4장 너무나도 정치적인 한류와 케이 모델

○한국에서 중국붐은 1992년 한국이 대만과 국교를 끊고 중국과 수교한 1993년 무렵에 일기 시작했다.

○2011년 중국 GDP가 일본을 역전했다는 통계가 나왔다. 기존의 전망을 무려 10년이나 앞당긴 쾌거였다.

이수만(1952- )의 SM은 현진영 이후 족족 실패해서 회사 분괴를 눈앞에 두었다가 H.O.T와 SES의 기적과도 같은 대성공으로 회사가 회생한 것은 물론 사실상 케이 팝 한류의 기틀을 닦았다. ...이수만은 한류개척자라는 평을 듣기에 충분한 인물이다.

○최근 미디어 연구는 온통 SNS와 스트리밍 미디어다.

○사이비 종교와 신흥종교 세력은 언론사의 수입원 가운데 하나이다.

○가장 대표적인 대목이 바로 한국의 무속신앙과 거의 같은 구조로 반복되는 미얀마의 <낫>신앙이다. ...미얀마에서는 주로 게이들이 화장을 진하게 하고 박수무당이 되어 혼령을 부르거나 망자의 영혼을 달래는 역할을 한다.

○중국 현대사와 관련해 가장 큰 충격을 받은 인물이 바로 만주의 군벌 장학량(1898-2001)이다. ..지역에 따라 물어보았는데 그는 이미 대륙에서는 잊힌 존재였다. ...장학량은 거의 반세기나 되는 연금생활이 끝난 1990년대에 하와이로 이주했다가 사망했다.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황금시간대가 디면 미양마의 메인 채널에서는 한국 드라마가 방영된다. ...십중팔구는 MBC와 KBS가 2005년부터 2015년 사이에 방영했던 연속극이다.

○한류확산의 배경은 전 세계로 번진 중산층 욕망과 직결되어있다고 분석했다. 21세기 한국의 중산층은 전 세계에서 보아도 두껍고 견고하다. 결정적으로 한국은 중산층이 정권의 주도권을 잡고 있다. ...한류는 경제적, 사회적으로 한국의 중산층 문화가 세계적 수준이 되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최근 어쩔 수 없이 한류 드라마를 한 편 보아야 했기에 <나의 아저씨>를 숙제하듯 보았는데 정말 큰 감동을 받았다. ...더 나아가 우리 사회 구성원이 바라는 것은 더 훌륭한 삶에 대한 기대, 더 뫂은 인간성 추구가 된 것이다. ...이 드라마는 사실상 계층통합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 중산층 시민의 좌절과 꿈을 그린 드라마이구나 하는 것이다.

소녀시대는 가장 빠르게 여러 국경을 관통해 아시아 전역의 젊은이들에게 케이 팝의 존재를 알렸다.

 

제5장 자주인가 세계화인가

<반일 종족주의> 공저자인 이영훈식 친일론이 한국사회의 과도한 반일주의를 비판한 것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그 목적이 식민지 근대화론 자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식민지 근대화론과 게으름(만만디)은 사실 같은 맥락이다.

○?말레이인은 게으르다?는 생각은 꽤 엄중한 현실이자 뜨거운 정치이슈다. 국가를 현대화해야 하는 야심만만한 정치인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리콴유가 존경받는 이유는 동양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그럴싸한 해법은 제시했기 때문이다. 일단 국가가 회초리를 들고서 훈계하고 아나가 에어컨으로 기후환경을 뒤바꾸는 식이다. 싱가포르의 학교에서는 21도 정도로 맞추어놓은 에어컨이 늘 돌아간다. 머리를 쓰려면 먼저 기후가 바뀌어야 한다는 리콴유의 신념 탓이다.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 바로 에어컨이라는 것이 그의 핵심 주장이다.

마하티르에게도 게으른 자국민이라는 관념과 실제는 반드시 풀어야 하는 난제였다. 그가 젊었을 때 쓴 <말레이 딜레마>가 바로 그런 고민의 산물이다. 그는 당대 최고의 학자들과 토론하며 자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역사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나름의 해법을 내놓았다. 그것은 바로 말레이가 경쟁시스템을 제대로 겪어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춘 뒤 시장체제에 노출되게 함드는 점진적 현대화를 추구하게 된다.

○나는 한류가 아시아 지역학의 새로운 철학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국뽕이 불편한 이유는 이른바 <한류의 제국주의>측면 때문이다. 실제 국뽕은 제국주의이다.

조선족 차별은 미국으로 치면 일종의 인종주의이면서도 한국에서는 중국과 동남아에 대한 혐오정서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에서 제3세계 출신에 대한 차별은 다 말할 수 없는 수준이다. ...미얀마에서는 당연히 소수민족이 차별받는다. ...싱가포르에서는 인도계가 주로 목표물이 된다.

○어찌되었든 민주화는 1993년 김영삼과 함께 당도했다. 그래서 마르크스주의나 민족해방을 말하는 학생들이 1990년대 내내 크게 줄어갔다.

중국과 베트남이 급성장한 원인을 묻는 이들이 있다. ...내가 체험에서 느끼는 묘한 지점은 <주체와 자주>라는 사상의 힘이다.

○영화 <기생충>과 드라마<오징어 게임>을 감상한 미국인들이....한국이 너무 걱정된다고 한다. 한국 사회의 양극화, 계급갈등, 개인 빚과 자살, 가족 해체, 인간성의 상실이 곧 바로 작품에서 발견되기 때문이다. ...감독은 달콤한 오락과 데스 게임을 빙자해 아시아의 여러 캐릭터를 활용하며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그들은 시청률로 답하는 방식이다.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빼빼  (0) 2022.04.07
여성의 삶과 문화  (0) 2022.02.06
세계의 정치와 경제  (0) 2022.01.08
공정하다는 착각  (0) 2021.02.10
대변동(大變動)  (0) 2021.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