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

중등교장 멘토링 연수

청담(靑潭) 2012. 5. 28. 21:55

 

2일간 전라고 문정수 교장을 멘토로 연수를 하다. 선배교장으로서 공직자의 바른 자세와 학교장의 리더십에 대해 7년간의 험을 바탕으로 섬세한 면까지 지도해 주시다. 변변치 못한 약식 보고서이긴 하나 내가 대표로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므로 부끄럽지만 블로그에 올린다.  

 

 

 

2012년도 제2차 중등 교장 자격 연수

 

 

< 멘토링 과제 해결 보고서 1 >

 

 

▣ 과 제

학부모가 참여하는 각종 조직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 멘 토

성 명

문 정 수

서명날인

 

소 속

전 라 고 등 학 교

▣ 멘 티

연수번호

성 명

연수번호

성 명

연수번호

성 명

65

윤준호

257

김복규

259

양재덕

연수번호

성 명

 

 

 

 

311

이석한

 

 

 

 

 

 

 

 

 

 

 

 

 

 

 

 

▣ 날 짜

2012년 5 월 17 일

 

 

 

 

학부모가 참여하는 각종 조직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1. 학교운영위원회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학교운영위원회는 국․공립의 경우는 심의기구이며 사립의 경우는 자문기구이다. 국․공립의 경우 학교운영에 있어 학운위의 심의사항은 대단히 중요한 내용들이므로 학교장이 학운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학교발전의 토대로 삼아야 한다. 학운위의 삼의사항은 학교규칙의 제정에서부터 예산안 및 결산을 비롯한 학교운영의 핵심적 사항을 망라한다. 학운위는 이를 구성하는 학부모위원이나 지역위원 그리고 교장을 비롯한 교원위원들이 학교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항들을 심의하는 기구이므로 학교장은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1. 학교운영위원회는 학부모 위원과 지역 위원 중에서 위원장을 선출하여 회의를 진행한다는 점에서 학교운영위원회는 법적 성격상 학교장과 독립된 집단 의사 결정 기구임을 알아야 한다. 학교장은 먼저 이 기구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학교장이 학교경영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학운위를 통하여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 내야한다.

 

2. 일부 학교에서는 특정 교원단체회원들이 교원위원이 되어 학교장과 대립하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하는데 학교장은 그런 교원위원들과 대립구도를 만들지 말고 오히려 학교발전을 위한 에너지로 만들어야 한다. 당연직 위원인 학교장은 평교사인 교원위원과 수시로 만나 진지하게 학교의 교육 문제를 놓고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적극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고도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2. 학부모회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2011학년도부터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부모회가 조직되고 금년에는 더욱 활성화되기 시작하고 있다. 첫째, 교육주체로서의 학부모 역할 정립 필요하고 둘째, 학부모가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핵심주체로 참여 필요가 있어 예전에 없어진 학부모회를 다시 시작한 것이라 하겠다. 학교장은 이 조직을 불편하게 여기기보다는 학부모들의 최대한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 조직으로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1. 학부모회의 역할 정립으로 교육 개혁의 중요한 주체로 육성한다. 교사들의 수업공개시 많은 참여를 유도

한다. 또 교원능력개발 평가시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2.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를 활성화하여 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한다. 학부모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학 교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학부모의 자원봉사를 이끌어 낼 수도 있다.

 

3. 교육정책 추진 시 학부모 참여를 통해 정책 만족도를 제고한다. 학부모회의를 통해 많은 의견을 청취하여 반영한다.

 

4. 학부모회가 학교를 대표하는 법적기구인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을 보완하도록 하여 상호 협력관계가 형성되도록 지원한다.

 

 

 

3. 학생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자치위원회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1. 현재 학교폭력자치위원회에는 학부모위원을 과반수로 하도록 되어 있다. 학교폭력이 위험수위에 달 하고 있고 중학교에서는 경미한 사안이라도 반드시 자치위원회를 개최하도록 매뉴얼에 나와 있다. 설 령 사안이 없더라도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하라는 지시가 있다. 학교장은 이 위원회의 결정을 최대한 존중하는 기본자세를 가져야 한다.

 

2. 선도위원회에는 반드시 학부모를 참여시키라는 규정은 없으나?단,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위촉한 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참석시킬 수 있다?고 되어 있으므로 되도록 학부모를 참여시켜 학 생들의 표창이나 징계, 퇴학처분 등에 있어 학부모들의 참여를 통한 의견을 들을 기회를 주는 것이 바 람직하다. 예민한 학생문제에 있어 학부모들과 책임을 나눌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4. 수련활동․테마식 현장체험학습 추진위원회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

1. 2011학년도부터 추진위원회가 조직되어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이는 그동안 수학여행비리가 자주 적발되고 이것이 사회문제가되기도 하였으며 투명하게 수학여행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많은 교장들 을 서글프게 하였기 때문에 이루어진 조치라고 할 수 있다. 이제 학교장은 긍정적으로 이 정책을 받아들이고 학부형이 학생 교사들과 함께 계획을 세우는 일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를 요청해 야 한다. 학부모들의 참여가 이루어지면 지침에 의거하여 계획되고 집행하는 과정을 학부모가 직접 보고 의견을 제시하며 일종의 감시기능까지 하게 되므로 보다 투명하고 치밀한 계획수립과 집행이 이루어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2. 사전답사에도 반드시 학부모를 참가시키고 사후 투명한 경비집행과 그 결과를 전학부모에게 공개 하여서 금전문제를 명확히 한다. 현장학습 소요경비에 대해서는 정산결과를 학부모, 학생 등에게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 학교와 학교장에 대한 신뢰를 제고시켜야 한다.

 

3. 수련회나 현장체험학습이 끝난뒤 정산까지 공개보고를 마치면 제반 추진사항에 대하여 종합평가 회를 실시한다. 참여한 학부모들의 의견을 모아 다음 해 추진시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학부모 들의 참여 만족도를 높인다.

 

 

5. 급식소위원회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1. 학운위 위원이 소위위원장이 되지만 학운위원 아닌 학부모회 간부들을 소위에 참여시켜 급식실 의 청결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식재료를 확인하며 의견을 제시하도록 한다.

 

2. 학부모들의 참여는 급식실의 운영에서부터 안전한 식품관리에까지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먹을거리에 대한 운영에 참여함으로써 매우 큰 보람을 획득하게 되며 이는 학교장의 학교경영에 매우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6. 기타

이밖에도 기숙사가 있는 학교에서는 기숙사 운영위원회가 있어 기숙생 학부모가 참여하여 운영규정이나 운영전반에 걸쳐 의견을 제시하기도 한다.

 

 

 

2012년도 제2차 중등 교장 자격 연수

 

 

< 멘토링 과제 해결 보고서 2 >

 

 

▣ 과 제

학교폭력 위기관리 대처방안

▣ 멘 토

성 명

문 정 수

서명날인

 

소 속

전 라 고 등 학 교

▣ 멘 티

연수번호

성 명

연수번호

성 명

연수번호

성 명

65

윤준호

257

김복규

259

양재덕

연수번호

성 명

 

 

 

 

311

이석한

 

 

 

 

 

 

 

 

 

 

 

 

 

 

 

 

▣ 날 짜

2012년 5 월 18 일

 

 

 

 

학교폭력 위기관리 대처방안

 

. 사전관리

위기발생을 사전에 예측하여 방지하기 위하여 학생들과 전 교직원및 학부모에 대한 예방상담과 예방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1. 예방교육

1)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교육

연 2회 이상이며 학교폭력사건발생이 잦은 시내중학교의 경우는 매월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수시교육, 집중교육, 주기적 교육

대처자세의 생활화를 위해 인성․인권부뿐 만 아니라 전 교사들이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수시로 교육한다.

3)학부모에게 예방교육 홍보물 배포

학부모총회와 학부모회를 통하여 교육하며 수시로 가정통신문을 보낸다. 연 2회 이상으로 되어 있다.

 

 

2. 예방상담

1)표면화되지 않은 피해자 발견

확대방지 및 개입과정으로서 수시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고 담임교사들이 주의 깊게 살핀다.

2)전문적 상담교사 배치

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현실적으로 담임교사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3)개개인 학급 생활파악

선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에 대한 적극적 면담과 관심이 필요하다.

 

 

Ⅱ. 발생시 관리단계

1. 발생시 조치

위기발생 직후 피해 최소화하기 위한 제반 조치를 신속하게 해결한다. 학교폭력발생시 부정적인 이미지를 우려하여 사건을 은폐하려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나 오히려 더 큰 사건으로 비화할 수 있다.

특히 선도위원회나 징계위원회를 열어 대신하려고 하기도 하나, 법적 절차에 따라 자치위원회를 열어서 사건을 처리함이 바람직하며 설치기구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경우 수사기관에 의뢰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외부인에 의한 학교폭력은 즉각 경찰에 신고하여야 한다.

 

 

2.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

심리상담 및 조언을 하고 일시 보호조치 한다. 치료를 위한 요양을 할 수도 있고 학급은 교체해 준다. 그 밖에 피해학생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3. 가해학생에 대한 징계조치

서면 사과를 받고 피해학생과의 접촉을 금지시킨다. 규정에 따라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봉사를 시킬 수 있으며 출석정지, 학급교체, 전학, 고등학교에서는 퇴학도 가능하다. 학생이 특별교육을 받는 경우 보호자도 교육을 받아야 하며 보호자가 교육을 받지 않으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 당한다.

 

 

4. 학교폭력사건 처리 절차

폭력사건 발생인지 → 신고 접수 및 학교장에게 보고 → 즉시 조치 → 사안조사 → 피해학생 부모면담 → 처리방향 결정 → 자치위원회 개최 및 조치 → 결정통보 및 재심안내 → 조치실행 및 사후관리

 

 

5. 선도조치가 긴급한 경우

1)서면사과,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학생 접촉 협박 보복금지, 교내봉사, 각종 특별교육과 심리치료, 출석정지는

평상시는 자치위원회 결정에 의해 처리하고 선도가 긴급한 경우 선 조치 후 자치위원회 추인이 가능하다.

2)사회봉사, 학급교체, 전학, 퇴학처분은 자치위원회 결정에 의해서만 처리한다. 즉, 긴급시에도 선 조치가 불가

하다.

 

6. 가해자측이 조치에 불복하는 경우

1)서면사과(제1호) : 거부 및 회피를 하는 경우 재심절차 없이 법에 따라 징계

2)제2호 - 제7호 : 거부 및 회피를 하는 경우 재심절차 없이 법에 따라 징계하거나, 자치위가 다른 조치를 할

것을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7. 교내분쟁 조정절차

1)피해학생, 가해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또는 교육감에게 신청한다.

2)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분쟁조정을 시작한다.

3)분쟁조정 관련사항 조사 및 손해배상 관련 합의 조정, 분쟁 당사자중 일방이 조정을 거부하거나 고소․ 고

발․ 민사상 소송을 제기하면 중지한다.

4) 1개월 이내 조정이 성립되지 않으면 종료된다.

 

 

Ⅲ. 사후관리

1. 피해학생

1)수호천사학생을 자원 받아 항상 행동을 같이 하며 돕는 역할을 부여하여 도움을 받도록 한다.

2)피해학생을 돕고자 하는 학생들이 등․하교를 함께 하여 안정감을 가지고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한다.

3)전문상담기관을 소개하여 수시로 또는 정기적으로 상담을 받으며 정신적으로 치유될 수 있도록 한다.

 

 

2. 가해학생

1)지역인사에게 부탁하여 멘토가 되어 관심을 가지고 지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가정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한 학생이므로 따뜻하게 감싸고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따라서 인

권․인성부 교사나 담임 또는 가해학생이 잘 따르는 교사가 함께 등산을 하거나 운동을 하면서 애정을 주어야

한다.

3)학부모가 봉사활동을 하게 함으로서 학생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방식이나, 학부모가 거부하면 오히려 반작

용화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해학생의 반성을 이끌어 내기 위한 방법이지 결코 학부

모를 처벌하려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4)폭력에 가담한 학생들이 다수인 경우 토요 스포츠클럽을 구성하여 그들이 학교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교와 교사들이 그들에게 더 큰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며 지원하는 것은 그들을 처벌하여 반

성을 유도하는 것에 비할 바가 아닌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