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사 연구

동학농민운동 교재

청담(靑潭) 2014. 3. 13. 16:45

 

 

전북도교육청, 허술한 동학농민혁명 교재로 망신

 

전북도민일보(2014.3.13.)

  전북도교육청이 최근 발행한 동학농민혁명 교재에 역사적 사실이 빠져 다시 집필해야 하는 소동을 빚었다. 특히 교재 곳곳이 잘못 표기돼 집필자와 편성자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1학기 역사 부교재로 활용하기 위해 동학농민혁명을 발행하고 지난 2월 초·중등 담당 교사 연수까지 마쳤다. 하지만, 중등학교용 교재에 혁명 전개과정을 기술하면서 (정읍)고부농민봉기와 백산봉기는 상세하게 기술했으나 중간에 들어 있어야 할 (고창)무장봉기에 대한 설명은 두 줄에 그쳤다.

 교과서 40쪽에는 전봉준은 무장으로 피신해 손화중을 설득, 재차 봉기하게 됐는데 이를 무장봉기라고 한다라고 돼 있지만, 1894년 전봉준은 고부봉기가 끝난 뒤 무장 접주 손화중에 봉기를 일으키자고 제의했고, 320일 함께 무장 포고문을 발표하게 되는 과정을 상세하게 기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부·백산봉기에 대해서는 2쪽씩 기술했다. 이 뿐 아니라 62쪽 지도에는 무장봉기가 빠져 있고, 110쪽 손화중에 대한 지도자 소개에서도 이를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고창지역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는 도교육청에 강하게 항의하고 다시 집필할 것을 요구했다. 정읍과 고창은 고부봉기일과 무장기포일 등을 기준, 혁명 기념일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재는 또 사실을 잘못 표기하거나 걸맞지 않은 자료사진으로 오점 투성이가 됐다.

 초등교재 24쪽에 실린 전봉준 압송 사진은 재판을 받기 위해 가는 장면이나 체포돼 압송된다고 적었고, 37쪽의 군자정은 정읍 고부의 것이 아닌 충남 당진 사진이며, 황토현기념관 약도에는 있지도 않은 셔틀버스장이 등장한다. 89쪽 위령탑 사진 두 장은 경남 하동과 강원 홍천이 뒤바뀌었다.

 중등교재도 오기가 많았다. 54쪽의 삼례봉기 역사광장을 삼례 동학역사광장으로 표기했고, 104쪽의 고창 고부읍 죽림리 당촌(당 신문 오기 : 고창군 고창읍이 맞음)을 고부(정읍) 고창읍이라고 잘못 적었다. 공주 우금치 전투를 공주싸움으로 기술한 장면도 있고, 고창 고창읍에 소재한 전봉준 장군 생가를 고창 부안면으로 잘못 적기도 했으며, 이평면사무소 옆에 감나무가 있는 말목장터가 현존하지만 면사무소 사진을 넣은 것도 지적된다.

 이는 집필자와 편성자의 잘못이란 지적이 많다.

 정읍지역 사학자 A씨는 봉기 개시가 초등교재에서는 고부인지, 무장인지 애매하게 기술돼 있는데 중등교재에서는 무장을 통째 들어냈다면서 초등집필자는 무장을 옹호하고, 중등집필자는 정읍지역을 옹호하는 인상을 받게 한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은 집필위원 7명에 나눠 집필하게 했고 이에 대해 편성위원 6명이 감수하도록 했다. 하지만, 편성위원 감수는 없었다.

 A씨는 편성자 3명이 전주지역 사업회 소속으로 이들을 포함한 모든 편성자는 첨예한 부분을 익히 알고 있음에도 역할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고창지역 사학자 B씨도 집필·감사 잘못을 지적한 뒤 도교육청이 집필 후 수정을 거쳐 보여 주겠다고 했으나 책이 나온 후에나 알았다고 교육청의 잘못도 꼬집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동학농민혁명의 자주·평등·민주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시작한 이 사업이 집필과정의 잘못으로 재집필하게 됐다면서 “2학기에 학생에게 배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동학농민운동의 발상지인 우리 전라북도에서 12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지역의 위대한 농민개혁운동인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부교재를 편찬하여 초··고등학교에서 가르치려는 목적에 일면 동의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특정한 집단의 숨은 의도가 행여 있지는 않은 것인지 적이 작은 의문을 가지기도 한 바 있다.

국사교과서에도 동학농민운동에 대해서는 일정한 양의 내용이 들어 있는데 굳이 수업시간에 별도의 수업을 할 필요성이 있을까 하는 의문과 함께 학생들이 독서시간을 활용하여 읽는다면 더 바람직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기도 하였다.

도교육청에서는 교학사교과서를 오류투성이, 잘못된 역사관을 기술한 교과서라고 비난한 바 있다. 오류투성이는 다른 출판사의 교재에서도 드러난 바 있어 대부분 수정을 하였고, 이 동학농민운동 교재에서도 많이 드러나고 있으므로 교과서 편찬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

 

  다시 강조하여 말하건대 교과서의 내용 왜곡이나 사실관계 오류가 큰 문제이지 저자의 역사관은 집필자의 역사철학이 담긴 것이므로 쓰나미 식으로 집단적으로 비난하고 몰아부쳐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주장이다. 역사철학이나 사관문제는 오직 나의 생각과 다른 것일 뿐 틀린 것이라 단정지을 수 없다는 것은 학문의 기초이다. 만일 학생들에게 가르치기에 너무나 잘못된 교과서라면 학교현장의 역사교사들이 판단하여 채택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만일 정당한 절차에 의하여 채택했다면 비판과 비난은 그 교과서를 선택한 그들이 책임질 일이다.특정교교과서에 대한 특정집단의 비난몰이는 모든 역사교사들의 판단능력과 주체성을 완전히 무시하는 몰상식한 행동이며 엄연한 권리침해(교사의 자율권및 선택권, 학교장의 경영권및 통할권)다.특히 교육청이 나서는 것은 엄청난 압력이라 생각되기에 나는 내심 크게 걱정한 바 있다. 나는 30여년 간 한국사(특히 근·현대사)를 가르칠 때 교과서에 기술되어 있는 대로 맹목적으로 학생들이 읽게 하고 시험문제풀이나 하는 수업을 한 적이 결코 없다. 나의 역사철학과 판단에 따라 교과서의 내용과 관계없이 당당하게 가르쳤기 때문이다. 교과서가 틀림없이 중요한 것이지만 가르치는 교사가 어떤 역사관을 가지고 가르치느냐가 또한 중요함에도 그에 대한 언급은 없이 오직 특정교과서만 가지고 난리를 치르는 것 자체가 역사교사로서 심히 부끄럽기 짝이 없는 일이었다. 그러한 부끄러운 행위들은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많은 오류가 지적된 이 부교재의 오류역시 교과서 집필의 어려움과 편찬과정의 실수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일 뿐 특정한 집단의 특정한 의도가 있어서 저런 창피를 당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 넌센스 같은 사건은 교학사 교과서 문제파동에서 나의 생각과 같지 않으면 떼거리로 나서서 맹공과 맹폭을 가하는 행위를 서슴치 않거나, 나의 발언이 어떤 수단이 되는 행위인지조자 분간하지 못하며 발언한 처사는 아니었는지 모두들 되씹어보게 해주는 반면교사가 되는 사건이 아닌가 생각한다. 지적된 오류들이 잘 수정되어 모두가 공감하는 부교재로 탄생하여 배부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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