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페미니스트

청담(靑潭) 2016. 12. 16. 18:35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지음

창비

 

저자는 나이지리아 태생의 작가라고 한다. 1977년생이니 이제 40세가 된 여성으로 미국으로 유학하여 존스 홉킨스 대학과 예일대에서 공부했다. 나의 딸이 페미니즘에 심취하여 엄마에게 읽어보도록 준책인데 가볍게 읽어보니 비록 깊이 있는 전문서적은 아니나, 여러 생각을 하게 해주는 점이 있어 몇 자 적어본다. 이 글은 2012년 12월에 아프리카를 주제로 하는 어느 강연내용이라고 한다.

1. 나는 스스로를 행복한 페미니스트라고 부르기로 결심했습니다. ...남자를 미워하지 않는 행복한 아프리카 페미니스트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페미니스트(Feminist)

●여권신장, 또는 남녀평등 주장자

●여성숭배자, 여권주장자, 여권 확장론자

●모든 성별이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평등하다고 믿는 사람

 

2. 나는 시험에서 제일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3. 라고스(나이지리아의 수도)는 인구가 이천만 명에 육박하는 거대한 도시입니다. 에너지가 넘치고 뉴욕보다 기업가 정신이 넘치죠.

4. 작고한 케냐의 노벨평화상 수상자 왕가리 마타이는 간결하게 말합니다.

?높이 올라갈수록 여자가 적어진다.?

5. 지금부터 천 년 전에는 육체적 힘이 생존에 가장 중요한 자질이었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강한 사람이 지도자가 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오늘날 지도자가 되기에 알맞은 사람은 육체적으로 더 강한 사람이 아닙니다. 더 지적이고 더 많이 알고, 창의적이고 더 혁신적인 사람입니다.

6. 내가 매번 나이지리아 식당에 들어서면 웨이터들은 남자에게만 인사를 건네고 나는 무시합니다.

7. 우리는 모두 화내야 합니다. 분노는 예로부터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었습니다.

8. 상사가 그녀가 한 발언은 무시하더니 나중에 비슷한 말을 남자가 했을 때에는 칭찬하더라는 겁니다.

9.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 딸들을 지금과는 다르게 키우는 것입니다. 우리 아들들도 지금과는 다르게 키워야 합니다.

10. ?원래 남자애가 내는 거야?대신 ?남자든 여자든 돈이 어 있는 사람이 내는 거야?라는 태도를 취한다면 어떨까요?

11. 우리 사회는 일정 연령에 다다른 여자가 결혼을 하지 않으면 그것을 심각한 개인의 실패로 여기도록 가르칩니다. 반면에 남자가 결혼을 하지 않고 있으면 아직 짝을 고를 마음이 나지 않아서 그런 것이라고 이해해 줍니다.

12.. 우리는 여자아이들을 단속합니다. 우리는 여자아이들의 처녀성을 칭찬하지만, 남자아이들의 동정을 칭찬하지는 않습니다.

13.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생물학적으로 다르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회가 그 차이를 더 강화합니다.

...만일 우리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젠더가 아니라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면 어떨까요? 젠더가 아니라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다면 어떨까요?

 

※젠더(Gender)

●Sex대신 새로 쓰기로 한 용어

●성(性)

●섹스는 생물학적인 의미의 性이라면 젠더는 사회적 의미의 性

●남녀차별적인 섹스보다 대등한 남녀간의 관계를 내포하며 평등에 있어서도 모든 사회적인 동등함을 실현시켜야 한다는 의미 함축

 

14. 두 사람이 퇴근해서 집에 돌아오면 아내가 집안일을 거의 도맡는데, 이건 대부분의 부부들이 그렇죠.

15. 남자들은 회의에 참석할 때 옷을 어떻게 입어야 남들이 자기를 진지하게 대할까 고민하지 않지만 여자는 고민합니다.

16. 나는 정치와 역사를 좋아하고 사상에 대해서도 훌륭한 논쟁을 벌일 때 가장 행복합니다. 그리고 나는 여성스럽습니다. 여성스러워서 행복합니다. 그리나 나는 하이힐을 좋아하고 립스틱을 바릅니다.

17. 젠더는 대화하기 쉬운 주제가 아닙니다. ...어떤 남자들은 페미니즘이란 개념에 위협을 느낍니다.

18. 가난한 남자들은 부자의 특권은 누리지 못할지라도 남자의 특권은 누립니다.

19. 베갯머리송사는 진정한 힘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20. 우리 부모님은 두 분 다 대학에서 일한 지 오래된 분들로 중산층의 안

락한 생활에 익숙한 사람들이었다.

21. 아저씨는 친웨 아줌마를 자신의 여왕이라고 불렀다. ...아저씨가 이모주 신의 아가씨와 사귀어 두 살짜리 아들은 두고 있다는 이야기였다. 친웨 아줌아줌마는 이상적이었고, 이상이었다. ...아줌마는 왜 단정하게 반응해야만 존경받을 수 있었을까? ...친웨 아줌마가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문제라는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현대생활문화사(1950년대)  (0) 2017.01.29
명언록  (0) 2016.12.28
탈무드  (0) 2016.11.09
간송미술 36 회화  (0) 2016.09.20
한시(하루 한 수 365일)  (0) 2016.08.22